글로벌인재대학(GLC), 2021학년도 재학생 만족도 크게 상승 – 19개 단과대학 중 2위로 도약

작성일 : 2022년 02월 25일

글로벌인재대학(GLC), 2021학년도 재학생 만족도 크게 상승

19개 단과대학 중 13위(2017년)에서 2위(2021년)로 도약

  연세대학교는 2021년 10월 25일부터 11월 19일까지 약 4주간 모든 단과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Online Survey 시스템을 활용하여 재학생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였고, 지난 12월 ‘2021학년도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조사는 교육, 환경, 행정 및 대학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측정을 통해 대학 교육 발전을 위한 개선사항 도출 및 적용에 그 목적이 있다.

  조사 결과 GLC는 전체 19개 단과대학 중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립 초창기인 지난 2017년 13위에 불과했지만 2018년과 2019년에 각각 7위와 8위를 차지하며 중위권에 진입했고, 2020년에는 상위권인 4위로 도약한 후 마침내 역대 최고 순위인 2위에 도달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 체제가 전면화되는 등 어려움이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GLC의 대응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학 전체 만족도는 2020년 3.43점에서 2021년 3.73점으로 0.3점 상승하였고, 학과(부) 전체 만족도 또한 2020년 3.50점에서 2021년 3.82점으로 0.32점 상승하였다.

  주요 조사 분야는 교과과정 운영 및 교양 전공 교육과정, 교육환경 및 학생지원 서비스, 대학의 이미지 및 전반적 만족도, 비대면 강의 만족도이며 이와 함께 학과(부) 만족도, 대학 교육 혁신을 위한 수요조사, 학과(부)에서 전공 교육과정, 교수 참여도, 행정 서비스, 활동/참여, 전반적 만족도 조사와 그 외 대학 교육 혁신을 위한 수요조사도 동시에 진행되었다.

  그중 ‘대학 이미지’에 대한 평균 만족도가 4.18점, ‘전공 교육과정’이 4.00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상대적 강점 영역으로 확인되었으며 차원별 만족도는 ‘대학 이미지’>‘전공 교육과정’>‘교양 교육과정’>‘학과(부) 전반적 만족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글로벌인재대학 내부에서는 글로벌기초교육학부(GBED)가 4.03점, 글로벌인재학부(GLD)가 3.95점, 전공으로는 한국언어문화교육전공이 3.89점으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GLC의 위상과 학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그동안 다양한 노력들이 수반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GLC는 재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여러 새로운 제도를 만들었는데 2020년 시작한 GLC Distinction Award가 대표적이다. GLC Distinction Award는 매 학기 개설되는 150개 이상의 각 과목마다 담당교수의 추천 및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고의 학생 1인을 선정하는 단과대 우등상이다. 시상식 사진과 수상자 명단은 GLC 홈페이지의 Hall of Fame에 게시되는데 이 수상자로 선정되기 위해 기말고사 전 여러 스터디 그룹들이 결성되는 사례가 있을 정도로 학생 주도의 면학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또 교수 및 강사의 수업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단과대 차원의 우수강의교수상을 제정한 이후 강의평점의 평균 또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다음으로 GLC는 기존의 다양한 교내 장학금에 더하여 2021년 최초로 대기업 장학금 유치에 성공하였다. 특히, 철강제조 대기업인 세아그룹의 ㈜세아홀딩스와 세아해암학술장학재단에서 후원하는 장학금이 대표적인데, 매년 16명의 학생이 각 400만 원씩 장학금을 지원받는 연간 6,400만 원 규모이며, 첫 협약 기간 3년 동안 총액 약 2억 원이다. 또 현대중공업㈜에서 독립법인으로 분사한 현대에너지솔루션㈜과도 장학금 및 인턴십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 외에도 ㈜피에이치씨, ㈜드래곤플라이, ㈜필로파마, ㈜엠컨설팅 등 다양한 중견 기업들과 인턴십 협약을 체결하였고, GLC와 콜라보 후드티를 제작한 유명 패션 브랜드 널디(NERDY)를 보유한 ㈜에이피알의 인턴십에 학생들의 관심이 매우 크다. 이러한 외부 기업의 장학금과 인턴십은 GLC학생들에 대한 경제적 지원 뿐 아니라 졸업 후 취업에도 도움이 되므로, 재학생들의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2021년부터 OSAKA University 등 해외 유수 대학들과의 교환학생 협정을 단과대 차원에서 체결하여 국제교류에 발동을 걸고 있다. 또 코로나19 상황 하에서 국내 대학 중 최초로 신입생 OT를 메타버스로 시도하여 YTN에 뉴스가 방송되기도 했다. 그리고,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오징어게임을 체험하고, 장기자랑 대회에 1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메타버스 MT를 최초로 개최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다. 4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 후 유명 패션 브랜드 널디(NERDY)와 후드티 콜라보 제작도 새로운 시도였으며, GLC CDC(Career Development Center)를 신설하여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GLC 김성문 학장은 “19개 단과대 중 재학생 만족도 2등이라는 학생들의 후한 평가는 참으로 감사할 일이다. GLC가 계속 발전하도록 격려해주시는 총장님과 산학협력을 체결한 7개 기업의 회장님, 대표이사님 등 모든 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데, 교수 및 직원들과 지혜를 모아 재학생들을 더 칭찬하여 신나게 학창 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계속 이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