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미디어

문화미디어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문화표현 능력을 갖춘 전문인재 양성

전공명 및 학위명

전공명 : 문화미디어 전공(Cultural Media Major)

학위명 : 문학사

전공 비전

01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문화미디어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문화표현 능력을 갖춘 전문인재 양성

02

문화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인재에게 필요한 콘텐트 라이팅(Content Writing)를 다루는 능력을 배양

01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문화미디어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문화표현 능력을 갖춘 전문인재 양성

02

문화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인재에게 필요한 콘텐트 라이팅(Content Writing)를 다루는 능력을 배양

전공 개요

문화미디어 전공은 1) 콘텐트 라이팅, 2) 콘텐트 플래닝, 3) 문화지식 이상의 3가지 영역에서 상호 유기적인 교육과정을 제공. 4차 산업 혁명기에 필수적인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기반의 디지털 스킬 교육. 비주얼 스토리텔링, 사진, 동영상, 그래픽, 음향과 오디오를 사용하는 콘텐트 라이팅, 디지털 트랜드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콘텐트 플래닝 분야( 기획, 연출, 문화마케팅 등), 디지털 미디어기술 활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운용, 1인 미디어 프로젝트 진행. 디지털 시대에 요구되는 융합적 문화지식 교육과정 제공. 문화미디어 전공에서 개설되는 수업과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Adobe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기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드론, 액션캠, 1인미디어 장비 등)는 무료로 제공됨.

문화미디어 전공의 콘텐트 라이팅 교육과정은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기반에서 창의적 사고와 문화표현 능력을 배양하여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콘텐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콘텐트 플래닝 교육과정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디지털 경험콘텐츠를 기획하고 설계해 나갈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문화지식 교육과정은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콘텐츠 구상에 기반이 되는 인문, 사회분야의 융합지식에 대한 전문 교양교육 과정임.

졸업 후 진로

소셜 미디어, 블로그, 1인 미디어, 모바일 콘텐츠, VR, AR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사업 콘텐츠 분야의 전문영역 취업, 콘텐츠(문화, 영상, 연예 분야 등) 기획 및 제작 분야 진출, 문화교류 분야 전문가로서 관련 정부기관 진출, 문화예술 콘텐츠 및 문화마케팅 전문가, 한류 콘텐츠 유통 전문가 활동 및 융합분야 대학원 진학 등

주요 교과목

학년 1학기 2학기
1

비주얼리터러시, 문화원형과콘텐츠

비주얼스토리텔링

2

비디오리터러시, 글로벌미디어의이해, 한국전통문화콘텐츠연구, 리얼타임그래픽스, 문화기술프로그래밍기초, 영화음악과한국문화, 콘텐츠라이팅기초

이야기와문화연구, 사운드디자인입문, 액티브촬영워크숍, 사진영상의세계, 애니메이션상상력, 영화음악의이해, 역사와스토리텔링, 콘텐츠라이팅스킬

3

디지털갤러리, 온라인콘텐츠투어, 콘텐츠라이팅전략, UX디자인과인터페이스, 미디어사운드디자인, 미디어콘텐츠표현기술, AI비주얼프로덕션, 영상실습, 노코드와온라인콘텐츠제작, 문화미디어이벤트트렌드,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시각예술, 브랜드이미지와미디어

한국영화속의아시아, 경험프로토타이핑, 20세기할리우드와유럽영화, 크리에이티브제작워크샵, 비주얼아이덴티티, 문화간커뮤니케이션, 한국의공연예술과뮤지컬의세계, 이머시브스토리텔링, TV프로그램프로듀싱의이해, UX리서치스킬, 3D인터렉티브증강현실디자인

4

창의콘텐츠세미나, 스토리텔링과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