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생활공학전공 산업체 견학 – 종근당건강 공장 & CJ제일제당 Blossom Park 통합 연구소

작성일 : 2022년 12월 23일

바이오생활공학전공 산업체 견학

– 종근당건강 공장 & CJ제일제당 Blossom Park 통합 연구소 견학



GLC 바이오생활공학전공 산업체 견학 1 – 종근당건강 당진 신공장 견학


[사진 1. 종근당건강 당진 신공장 견학에 참여한 교수 및 학생들]


 지난 11월 14일(월) 글로벌인재대학(이하 GLC) 바이오생활공학전공 정형일 교수, 김성보 교수 및 학생들은 종근당 건강 당진 신공장으로 전공 산업체 견학을 다녀왔다. 이번 산업체 견학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대면 활동이 정상화됨에 따라 전 학년을 아울러 진행한 첫 대외활동이었으며, 바이오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GLC 학생들의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사진 2. (좌)종근당건강 공장 입구에 있는 환영 인사 배너와 (우)종근당건강 측의 환영사를 듣고 있는 학생들]

 

 종근당건강 당진 신공장은 2022년 3월 완공한 국내 최대 규모의 건강기능식품 스마트 공장으로, ‘원스톱, 원웨이(One-Stop, One Way)’ 생산 라인이 구축되어 있는 첨단 시설이다. 공장 견학은 회사 소개 및 안전 교육, 공장 시설 관람(분말 라인→연질 라인→실험실)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진 3. 공장 시설 관람에 앞서 안전 교육을 수강하는 교수 및 학생들]

 

 다수의 학생이 참여하는 만큼 이번 견학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였다. 출발 전에는 모든 학생의 체온 측정을 실시하였고, 상비약을 항상 구비하였다. 본격적인 공장 라인 견학 전에는 안전 교육을 진행하여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숙지하였다.


  공장 견학은 두 조로 나누어 종근당 건강에서 제조하고 있는 제품 전시 공간부터 관람하였다. 이후 생산 라인으로 이동하여 종근당 건강 대표 제품인 ‘락토핏(프로바이오틱스)’, ‘프로메가(오메가3)’의 제조 과정을 견학하였다. ‘원스톱, 원웨이’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만큼 원료 입고부터 완제품 생산, 포장 과정까지 직접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락토핏’을 제조하는 분말 라인의 경우 포장 과정의 라인들이 실제로 가동되고 있었기 때문에 락토핏 분말의 포장 과정부터 완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 자동화 로봇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는 점과 ‘프로메가’를 제조하는 연질 라인의 경우 연속식 건조 텀블러를 사용하여 오메가3 연질 캡슐을 생산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받고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분석 실험실에 출입하여 실제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험 장비와 기구를 볼 수 있었고, 각 장비와 실험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또한 견학 중간마다 학생들이 질문하면 업체 관계자가 바로 답변해 줌으로써 생산 라인과 실험실에 대한 궁금증을 바로 해결할 수 있었다.


 [사진 4. 종근당건강 웰컴 스테어에서 업체 관계자, GLC 교수와 학생들]


 공장 견학을 마친 후 교수 및 학생 일동은 마지막 일정으로 공장 근처인 삽교호에서 조개구이를 먹으며 저녁 식사를 즐겼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수업과 학과 활동을 진행하다 보니 서로 마주할 기회가 많지 않았으나, 이번 산업체 견학과 식사를 통해 선후배 간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될 수 있었다.


[사진 5. 저녁 식사를 하는 GLC 교수와 학생들]

 

 

 이날 산업체 견학에 참여한 신입생 김규리 학생(글로벌인재학부 22)은 “이번 산업체 견학을 계기로 GLC 바이오생활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서로 소통을 활발히 하며 관계를 지속하고, 바이오 분야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관심을 갖기를 기대해 봅니다.”라고 전했다.


 이효성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0)은 “종근당에 가서 자동화 공장을 눈앞에서 보게 되니 미래 사회가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며 나의 진로를 세우는 데 크게 참고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강의 때 배운 개념들이 어떻게 실생활에 응용되는지 직접 볼 수 있어서 더욱 재밌었어요. 이번 산업체 견학을 통해 순수 과학 연구 지식에 더해 바이오산업이라는 큰 틀에서 전공과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김지원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0)은 “약 2만 평의 국내 최대 규모를 가진 건강기능식품 생산시설에 방문하게 되어 매우 뜻깊었습니다. 유산균 분말 스틱 전용 생산라인과 연질 캡슐 건조라인 등 생산 과정부터 포장까지 스마트 공장의 모든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 견학을 담당해주신 팀장님께서 매우 친절하고 상세하게 공정 과정을 설명해주셔서 더 이해가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해주신 정형일 교수님과 김성보 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전체적으로 이번 산업체 견학을 통해 종근당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느꼈으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신뢰성을 더욱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라고 전했다.


 식사를 끝으로 버스로 이동하여 국제캠퍼스, 신촌캠퍼스 순으로 학생들이 하차 및 귀가하면서 이번 산업체 견학은 마무리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계기로 바이오생활공학을 전공하는 GLC 학생들이 서로 소통을 활발히 하며 관계를 지속하고, 바이오 분야에 대해 적극적이면서도 긍정적인 시각과 관심을 갖기를 기대해 본다.



GLC 바이오생활공학전공 산업체 견학 2 – CJ Blossom Park 통합연구소 견학



 지난 11월 25일(금) 오후, 글로벌인재대학(이하 GLC) 바이오생활공학전공 김성보 교수와 학생들은 수원 광교에 위치한 CJ제일제당 통합연구소 Blossom Park 견학을 다녀왔다. 바이오생활공학전공에서는 지난 11월 14일에 제1차 산업체 견학으로 종근당건강 신공장 견학을 다녀온 데 이어 두 번째 산업체 견학을 실시한 것이었다.


[사진 1. CJ제일제당의 주요 히트상품의 전시장 앞에서 교수와 학생들]


 

 CJ Blossom Park는 CJ제일제당의 식품(food), 바이오(bio) 영역의 연구개발 분야 전문 인력 1,300명이 모여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R&D institute라는 점에서 이번 산업체 견학은 한국 바이오 및 식품공학 분야의 R&D 현장을 경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최근 CJ제일제당의 식품 분야는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햇반과 같은 가정 편의식(HMR, Home Meal Replacement), 비비고(Bibigo) 만두와 같은 차별화된 맛의 냉장 식품 분야에서 특히 부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바이오 분야는 균주 및 미생물 발효 기술에 기반한 사료 및 식품용 소재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환경오염 대응 생분해성플라스틱 소재와 같은 산업용 소재 분야까지 새로운 연구개발 성과를 기반으로 하여 신사업 확장을 주도해나가고 있다.



[사진 2. 연구소 투어 코스]

  

 

 연구소 견학은 먼저 CJ Blossom Park 내부에 있는 컨퍼런스룸에서 CJ R&D의 주요 분야와 제품을 설명하는 동영상, 그리고 실제 생활하는 연구원이 본인의 하루 일상을 설명하는 동영상 시청으로 시작되었다. 이를 통하여 실제 연구원들의 하루 일상이 어떠할지를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이후 연구소의 여러 공간을 직접 투어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연구소 공용 공간과 함께 식품연구소와 바이오연구소의 연구 공간 등 여러 층에 위치한 대표적인 장소들을 직접 돌아다니면서 견학하고,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연구원들의 설명을 직접 듣고 소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견학은 2개 조로 나누어 서로 동선을 달리하여 진행되었으며, 편하고 세심하게 현장을 견학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고,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연구원들의 설명을 직접 듣고 소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Blue동에 위치한 BIO기술연구소에서는 분석실, 소형발효조와 자동화실을 방문하였다. 자동화실에서는 AI와 자동화의 상용화에 맞추어 다양한 자동화기기의 가동 과정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바코드를 이용하여 샘플을 추적 및 관리하는 SAM 기기, 균주를 찍어내고 C/S(counterselection)하는 colony picker 등 대학교 연구실에서 접할 수 없는 고가의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그 옆에 위치한 소형발효조실에서는 수십 대의 5L 발효조에 다양한 미생물이 배양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분석실에는 HPLC, LC-MS, 전자 혀, 전자 코를 비롯한 수많은 분석기기가 가동되고 있었다.


 Yellow동에 위치한 햇반 Pliot 공간에서는 햇반의 제조 과정인 ‘쌀 도정–쌀 씻고 불리기–살균 및 물 충전–밥 짓기–밀봉–뜸 들이기’에 대한 설명을 듣고, pilot scale 기계를 살펴보았다. 이후에는 연구원의 휴식을 위해 마련되어 있는 Winter Garden, 수면실, 옥상정원과 오락실을 둘러보면서 CJ제일제당의 복지시설을 알아보았다. 연구소 견학을 마친 후 교수 및 학생 일동은 1층 제품전시존과 CJ Blossom Park 건물 앞에서 기념 촬영을 했다.


 이날 연구소 견학에 참여한 박성민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19)은 “R&D 분야에 관심이 있었는데 CJ Blossom Park에 견학을 갔다 와서 매우 뜻깊었습니다. 바이오생활기초실험, 바이오생활전공실험, 바이오생활창의설계와 같은 바이오생활공학전공에 개설되어 있는 실습 교과에서 배웠던 이론과 실습한 실험기기가 실제 연구소에 사용되고 있었기에 연구원분들의 설명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교제 또는 강의를 통해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실습도 R&D 분야 취업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라고 전했다.


  정은총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1)은 “이번 CJ Blossom Park 견학에서 저희가 흔하게 먹는 식품의 공정 과정을 보다 더 자세하게 보고 직접 배울 수 있어서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음식을 섭취할 때 어느 때보다 더 까다로운 기준으로 따지는 시대에 살고 있어서 CJ제일제당같이 국내에서 손꼽히는 식품기업에 대해 세세하게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미생물부터 발효 효소까지 다양하게 연구하는 모습과 식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던 점이 제일 좋았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발전할 식품의 분야와 특히 건강기능식품 분야를 이번 견학을 통해 직접 경험함으로써 더욱 폭넓은 시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어서 감사합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