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생활공학전공: 전공 실습 발표회

작성일 : 2024년 06월 11일

김규리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2학번)

 

지난 5월 20일(월) 바이오생활공학전공 2024-1학기 전공 실습 발표회가 정형일 전공책임교수, 김성보, 강혜진 교수, 그리고 바이오생활공학 전공생 14명과 전공 희망생 26명 등 총 40명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1공학관 A428 강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사진 1. 전공 실습 발표회 단체 사진]

전공 실습 발표회는 2022학년도 1학기 6월 22일에 처음 시작되었다. 바이오생활공학전공 수업인 바이오생활창의설계와 바이오생활전공실험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연구실의 실습 경험과 연구 실적 및 결과를 발표하는 행사이다. 학생들은 이 행사를 통해 그간의 연구에 대해 발표할 기회를 갖게 되며, 바이오생활공학전공을 희망하는 1학년들에게 연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같은 전공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유익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행사이다.

[사진 2. 정형일 교수 환영사]

전공 실습 발표회는 바이오생활공학전공을 희망하는 학생과 전공생 모두가 참석이 가능한 발표회이다. 2024학년도 1학기 기초 지원 연구실로는 정형일 전공책임교수의 <나노바이오공학연구실>, 김성보 교수의 <바이오식품생활공학연구실>, 이동우 교수의 <식품생명공학연구실>, 변상균 교수의 <의약식품공학연구실>, 신용 교수의 <분자진단의공학연구실>, 그리고 강혜진 교수의 <세포신호분자약학연구실> 등 총 6개 연구실에 바이오생활공학 전공생들이 인턴으로 실습에 참여할 수 있다. 발표자의 평가는 동료 평가 방식으로 진행되며 모든 참석자가 평가하여 총 15점 만점의 점수가 매겨지는데, 참석자들과 교수들의 피드백도 적극 수렴하며 진행하는 발표회이다. 평가에 따라 발표자들의 통합 점수가 가장 높은 3명의 발표자가 가려지게 된다.

[사진 3. 왼쪽부터 강혜진 교수 이용호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0학번)]

이번 제5회 실습발표회에서는 이용호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0학번)이 1등을 차지했으며, 정하규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0학번)과 진혜림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2학번)이 각각 2등상과 3등상을 수상하였다.

 

[사진 4. 왼쪽부터 김성보 교수, 정하규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0학번)]

[사진 5. 왼쪽부터 정형일 교수, 진혜림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2학번)]

진혜림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2학번)은 “이번 발표회를 준비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어려움도 많았지만, 그 과정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실습 과정에서 얻은 경험들은 앞으로의 연구와 학업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