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대상 한국어 쓰기 워크숍 동영상강의 신규 제작

작성일 : 2021년 03월 11일

신입생 대상 한국어 쓰기 워크숍 동영상강의 신규 제작

– 자율 학습의 효과성 증대로 신입생들의 학문 목적 쓰기 능력 신장에 이바지


[사진1. 박지순 교수 ‘한국어쓰기표현연습’ 강좌]



[사진2. 이정은 강사 ‘표절의예방과출처제시법’ 강좌]


   글로벌인재대학 교육지원센터는 지난 1, 2월에 걸쳐 ‘GLC 신입생 대상 한국어 쓰기 워크숍’에서 제공할 동영상강의를 신규 제작했다. ‘GLC 신입생 대상 한국어 쓰기 워크숍’은 외국인 및 해외에서 오랜 시간 거주해온 재외국민 학생들의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한국에서의 성공적인 학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 학기 초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센터는 한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문 목적 쓰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워크숍 참가 학생들에게 학술 글쓰기의 기본 원리 및 방법에 대한 다양한 주제별 학습 내용을 제공해 왔다. 프로그램의 오프라인 개최가 어려워진 2020년부터는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여 동영상강의 자율 학습 방식과 실시간 온라인 강의 방식으로 운영해온바, 자율 학습의 효과성 증대를 위해 지난 겨울방학에 6개 주제 총 18개의 강의를 새로이 제작한 것이다.


   새로 제작한 동영상강의는 한국어 급수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의 주제를 세분화하고, 학문 목적 쓰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학생들 스스로 파악, 학습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강의 설계가 특징적이다. 더 많은 신입생들이 이러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경험하고 한국어 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