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대비 TOPIK 지원 프로그램 운영: 중급 한국어 심화 연습 워크숍

작성일 : 2023년 06월 13일


실전 대비 TOPIK 지원 프로그램 운영: 중급 한국어 심화 연습 워크숍


글로벌인재대학은 재학생들의 학업 수행 능력 제고 및 유학 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그 일환으로 2023년 1학기에는 재학생들이 2022년 9월 입학생부터 적용되는 필수 한국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인 한국어능력시험(이하 TOPIK) 대비 실전 문제풀이형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2022년 9월 입학생부터는 교내 장학금 신청 시 TOPIK 3급 이상 취득 또는 그에 준하는 연세한국어학당 수료, 2023년 3월 입학생부터는 전공 진입 시에도 동일한 요건을 적용하고 졸업 전까지 TOPIK 4급 이상을 취득해야 하는 만큼 재학생들이 차질 없이 학사 관리를 해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TOPIK 시험 대비 프로그램은 크게 송도캠퍼스에서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3급 시험 대비 ‘중급 한국어 심화 연습 워크숍’과 신촌캠퍼스에서 2학년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능력시험 대비 수험 전략 및 학습 방법 특강’으로 나누어진다. 그중 ‘중급 한국어 심화 연습 워크숍’이 지난 4월 27일(목), 5월 2일(화), 5월 4일(목) 3일에 걸쳐 송도캠퍼스 자유관A 408호에서 열렸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공식적으로 사라진 여건에 맞추어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참가자들의 참여 효과 증대를 목적으로 약식 모의고사를 실시하여 참가자들의 한국어 능력 수준 및 취약 부분을 사전에 파악하였다. 모의고사는 참가 신청자들이 메일로 전달받은 문제를 제한된 시간 안에 풀고 이를 다시 메일로 발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TOPIK 시험 응시 경험이 없거나 경험이 있다고 해도 오랜 시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참가자들 스스로 본인의 한국어 능력을 사전 점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사진1. 재학생들의 중급 한국어 심화 연습 워크숍 참여 모습]


강의는 송도 연세한국어학당에서 한국어 강사로 재직했던 장혜정 강사가 맡았으며, 총 3차시에 걸쳐 읽기와 듣기, 쓰기 분야 문제를 집중적으로 풀어 보면서 문제 유형, 출제 의도, 풀이 요령 등을 익히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고급 수준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이 응시하는 TOPIKⅡ의 경우에는 한국어 네이티브들도 혼동하거나 다년간 한국어를 공부해온 유학생들도 어려워하는 고난도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는 경향이 있어 유형별 접근법이나 함정 피하는 법 등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5월 14일(일)에 실시되는 제88회 TOPIK 시험에 응시하는 학생들의 열띤 참여로 3차시 내내 열공 분위기가 뜨거웠다고 한다.


현재 많은 글로벌인재대학 학생들이 한국 대학에서 수학 가능한 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갖춘 채 입학하고 있지만, 전공 진입 요건 등에서 필수 한국어 능력 수준이 점점 강화되어 가고 있어 공인 한국어 능력을 취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글로벌인재대학에서는 앞으로도 대상 학생들에게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글로벌인재대학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신장을 도울 계획이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