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자은 국제통상전공 17학번 졸업생의 “캐논코리아” 회사 취업

작성일 : 2023년 03월 16일

최자은 국제통상전공 17학번 졸업생의 “캐논코리아” 회사 취업


최자은 (국제통상전공 17)



1.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제통상전공 17학번 졸업생 최자은입니다. 저는 1년 반의 취업준비 기간 끝에 22년도 10월에 캐논코리아 마케팅전략팀에서 PM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입사 전에 인턴 및 프리랜서로 2년 반이라는 시간을 보냈기에 첫 회사라는 느낌은 안 들지만, 신입으로 입사하여 하나씩 차근차근 배우는 중입니다.


2. 취업한 회사와 부서 소개 및 담당하고 있는 일을 알려주세요! 

저는 캐논코리아 마케팅전략팀에서 카메라 PM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신제품 런칭 기획, 구매 및 마케팅 관리 및 각종 이슈를 다루는 총괄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입사를 하고 나서야 PM이라는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는데, 각종 유관부서와 협업하는 커뮤니케이션 업무가 많아 신입임에도 불구하고 비중 있는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3. 취업 준비 과정과 취업 비결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문과를 전공하신 분들의 취업이 힘든 현실인 만큼 준비 기간도 사람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1년 동안 서류 탈락만 하는 기간이 있었고, 그때마다 멘탈을 잡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스터디는 따로 하지 않았고, 혼자만의 싸움이라 생각하며 버텼던 것 같습니다. 또한 준비 방법도 정해진 답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인적성 검사가 특히 어렵게 느껴졌기에 적성 검사를 보지 않는 채용연계형 인턴으로 지원하여 합격했습니다. 더불어 취업 준비 시작 전에 본인이 원하는 조건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워라벨을 중요시하는지, 고연봉을 원하는지에 따라 좋은 회사의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니즈(needs)를 정확히 파악해야 시간 낭비를 하지 않고 원하는 회사에 들어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4. 대학 졸업 후 첫 회사 생활을 하며 느낀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첫 회사는 아니었지만, 대기업에 첫 입사하면서 그동안 느끼지 못했던 대기업의 복리후생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 측면에서는 중간 보고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상사가 나의 업무 진척을 물어보지 않아도 현재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여 미리 대비한다면 업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습관이지만 상사에게 중간 보고를 드리면서 업무에 익숙해지기 위해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사에서 막내 역할을 맡고 있는데 그만큼 실수하더라도 노력하는 모습을 좋게 봐 주시고 계십니다!


5. 대학 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은 추억은 무엇이었나요? 

해외에서 살다가 한국 생활을 하게 되면서 힘들고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학과에서 친절히 안내해주신 덕에 잘 적응하고 한국 생활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학업과 일을 병행하느라 학과 활동을 많이 하지 못해서 대학 생활을 충분히 즐기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일찍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취업 준비에는 유리하게 작용했습니다.


6. 후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수업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국제통상전공자 분들께는 마케팅 및 국제외교 수업을 듣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모든 회사 업무에서 필요한 기본 지식이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교양 과목도 다양하게 들어보면서 본인의 관심 분야를 굳혀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심리 관련 수업을 들으면서 심리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본 전공에서는 마케팅과 전략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서 현 직무의 기초지식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7. 앞으로의 계획과 꿈을 알려주세요! 

저는 우선 PM 직무 분야의 역량을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추후 이직을 하더라도 직무 변경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떤 업무든 회사에 기여도가 높은 업무를 맡는 것에 보람을 느끼지만, 그만큼 각종 부서의 업무를 정확히 파악하고 총괄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도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키워나가며, 나만의 사업계획과 비전을 갖고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현 시점의 목표입니다. 만약 롯데 계열사나 캐논코리아에 관심 있으신 학우분들은 편하게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