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초교육학부(Global Basic Education Division) 출범
글로벌기초교육학부(Global Basic Education Division) 출범
2019학년도 1학기부터 글로벌인재대학 (이하 GLC) 내에 일반학과 소속 외국인 유학생들만의 기초교육을 담당하는 ‘글로벌기초교육학부’(이하 GBED)가 새롭게 출범하였다. 이에 따라 일반학과에 입학하는 모든 외국인 학부생은 GBED에서 1년간 한국어 교육 및 차별화된 기초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며, 기존과 같이 1학년 이수 후 학생들은 2학년 때부터 각자의 원 소속 학과에서 학업을 이어간다.
기존에 일반학과로 입학한 외국인 학생들의 경우, 한국어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기회가 부재하여 고학년이 되어도 학업을 수행하는 데에 제한이 있었다. 본 GBED학부 신설과 함께 수준별 한국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독립적인 대학교양교과목을 제공함으로서 학업면에서 좀 더 경쟁력을 갖추기를 기대해 본다. 또한 맞춤형 학사지도 및 GLC 전용 글쓰기 지도 실시, 튜터링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최초 입국 시 공항 픽업 서비스, 산업체 견학, 한국 문화 탐방 등 한국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장학제도 개편, 계절학기 비용 지원, 한국어 과목 교재 지원 등 금전적인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GBED 신설로 인해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질적 향상 및 한국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