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인재대학(GLC), 메타버스를 통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게더타운 플랫폼을 통해 신입생 3백여 명 참가
글로벌인재대학(GLC), 메타버스를 통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 게더타운 플랫폼을 통해 신입생 3백여 명 참가
[사진 1. GLC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YTN 뉴스 보도 화면]
(방송뉴스 링크 – https://n.news.naver.com/article/052/0001630056 )
글로벌인재대학(GLC, 학장 김성문)은 8월 17일(화) 오전 10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이번 9월에 입학하는 신입생 및 교수, 직원 등 약 3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였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가상공간 모임 플랫폼인 게더타운(Gather Town)을 활용해 열렸는데,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300여 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한 단과대 공식행사를 개최한 것은 국내 주요 대학 중 GLC가 최초라는 점에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고, YTN 정규 방송에서 보도되기도 하였다. (방송뉴스 링크 – https://n.news.naver.com/article/052/0001630056 )
학장 환영 인사와 선배 재학생들의 유학 생활 경험담, 수강 신청 Tip 소개 등 학교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실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재외국민/외국인 학생들은 가상공간에 구축된 연세대 국제캠퍼스에 입장하여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으로 진행된 캠퍼스 투어에 참여하였으며 선배 및 동기 신입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신입생에게 필요한 학사지도와 상담 서비스를 받았다. 또한, 행사 중간중간 SNS 댓글 이벤트, 깜짝 퀴즈, 행운권 추첨 등을 통해 아이패드, 에어팟 프로, 텀블러, 연세 후드티 등 푸짐한 경품이 학생들에게 제공되었다.
김성문 학장은 환영 인사를 통해 “비록 코로나 4단계 상황으로 대면 수업은 진행하지 못하지만, 메타버스를 통하여 신입생들이 재미있게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였으며 시대의 흐름에 맞게 앞으로 학생들을 위한 동아리 모임, 특별 강연, 축제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할 예정”임을 밝혔다. 또한 “연세대학교 신입생들이 학교생활에 조기에 적응하고 보람 있는 대학 새내기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더욱 알차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Tina Trippner 학생(독일)은 “비대면으로 소통이 어려운 요즘 뜻깊은 행사에 참여할 수 있어 기쁘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재밌었다”라고 밝혔고, Temurjon Malikov 학생(우즈베키스탄)은 “신선한 방식으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대학 생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재학생들의 적극적인 제작 참여로 진행되었다는 점에서도 이목을 끌었다. 오리엔테이션 준비를 계기로 조직된 GLC 산하 메타버스 학생 동아리 ‘GLaM’ 소속 학생들은 국제캠퍼스 가상공간을 구축하였고,(관련 기사 : 본 호 “GLC 산하 메타버스 학생 동아리 ‘GLaM’ 신설”) 문화미디어전공의 JIN, YOUXING 학생은 오리엔테이션 전 과정을 촬영하고, 편집하여 후기 영상을 제작하기도 하였다.
(후기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FBDm99qfy8Q)
[사진 2. 게더타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진행 화면]
GLC는 2학기 수업이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상공간에서 제공하여 비록 코로나로 인하여 물리적인 교류를 하지는 못하지만 온라인으로 더 활발히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