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인재학부, 바이오생활공학 및 응용정보공학 전공 신설
글로벌인재학부, 바이오생활공학 및 응용정보공학 전공 신설
지난 2019년 3월, 글로벌인재학부(이하 GLD)에 바이오생활공학, 응용정보공학전공이 신설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 중 하나인 바이오 및 정보기술 분야의 새로운 글로벌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설된 두 개의 공학 전공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 시 공학사를 취득하게 된다는 점이 기존의 전공과 두드러지는 차이점이다.
바이오생활공학 전공에서는 미래 바이오산업의 핵심인 헬스,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의 분야와 관련한 기초 및 응용기술을 다루고 있다. 한류시대에서 미래 K-뷰티 및 한식에 대한 통합적 시각을 가진 전문가 양성을 위해 바이오 화장품에서부터 기능성 식품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전 분야를 포괄한 전공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응용정보공학 전공은 정보통신 및 소프트웨어 기술응용 관련 최고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국내외 IT산업과 연계하여 경쟁력 있는 교과과정을 도출함으로써 미래 글로벌 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실제 사례와 캡스톤 프로젝트들을 통하여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마련하였다. 또한 기술 분야의 세부적인 분리교육을 통해서 적성에 맞는 기술 분야에 특화할 수 있는 맞춤형, 융합형, 진화형 커리큘럼을 제공하고자 한다.
생명과학부의 김응빈 교수와 산업공학과의 김우주 교수가 각각 바이오생활공학과 응용정보공학전공의 책임교수를 맡아 교육과정 개발에 힘쓰고 있다. GLD 내 공학 전공의 신설은 GLD 학생들의 전공 선택의 기회 확대와 더불어, 공학분야의 글로벌 전문가 양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