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석 국제통상전공 교수, 신규 임용 기념 인터뷰

작성일 : 2025년 04월 21일

박재석 국제통상전공 교수, 신규 임용 기념 인터뷰

박재석 국제통상전공 교수, 신규 임용 기념 인터뷰[박재석 국제통상전공 교수]

Q. 교수님을 처음 뵙는 GLC 학생들을 위해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2025년 3월부로 글로벌인재대학에 조교수로 임용된 박재석입니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직장 관계로 일본 도쿄에서 약 6년을 거주하며 다양한 교육 환경을 경험했습니다. 일본 공립 초등학교에서 3년을 보낸 후, 외국인 고등학교를 3년간 다녔으며, 중학교는 한국에서 졸업했습니다. 학부는 캐나다 밴쿠버에 위치한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에서 역사학을 전공하고 경제학을 부전공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병역을 마친 뒤,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국제평화안보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박사학위는 연세대학교 정치학과에서 미국 경제제재를 주제로 취득하였습니다. 박사학위 취득 후 주로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행정대학원, 국제학대학원에서 강의를 진행해 왔으며, 이제 글로벌인재대학에서 학생들과 함께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의미 있는 학문적 논의를 통해 학생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교수님께서 학자로서 걸어오신 길이 궁금합니다. 어떤 계기로 현재의 연구 분야에 뛰어들게 되셨나요?

제 전공 분야는 국제정치 및 비교정치이며, 특히 경제제재, 원조, 국제기구, 그리고 동북아 안보 등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경제제재는 제 박사학위 논문의 주제이기도 하며, 현재도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제제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지도교수님의 영향이 컸습니다. 또한, 한반도라는 지정학적 환경 속에서 북한과 관련된 제재 문제는 익숙한 주제이기도 했습니다. 경제제재를 연구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UN과 그 제재 시스템을 깊이 이해해야 하는데, 최근 사례를 보면 UN의 제재 체제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후 러시아에 대한 UN 차원의 제재 부과가 무산된 사례나, 천안함 피격 사건 이후 한국과 미국이 추진했던 대북 추가 제재가 성사되지 못한 사례를 통해 UN 제재의 한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은 독자적인 제재 조치를 다수 시행하고 있으며, ‘유사 입장국(like-minded countries)’이라 불리는 우방국들도 이에 동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독자 제재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의 제재 정책도 주요한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UN 제재, 미국의 독자 제재, 그리고 국제사회의 제재 체제 전반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Q. 이번 학기에 담당하시는 강의는 어떤 과목인가요? 해당 과목에서 학생들이 얻어가길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이번 학기 글로벌인재대학에서 세 개의 과목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국제기구와글로벌거버넌스’, ‘합리적선택이론과전략’, 그리고 ‘국제정치경제의이해’입니다.

① 국제기구와글로벌거버넌스

이 과목에서는 국제기구가 국제정치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운영 방식을 다룹니다. 최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 정책과 같은 이슈로 인해 국제기구의 기능과 한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국제기구가 국제 질서 속에서 수행하는 긍정적인 역할, 그 한계, 그리고 실제 운영 방식을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② 합리적선택이론과전략

이 과목은 국제정치 현상을 합리적 선택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수업입니다. 전쟁이 왜 발생하는지, 게임이론이 국제정치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집단행동의 문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될 수 있는지 등을 탐구할 예정입니다. 다소 추상적이거나 어려운 개념처럼 보일 수 있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하여 학생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익힐 수 있도록 강의하겠습니다. 특히, 제임스 피어론(James Fearon)의 협상이론은 이 수업의 핵심 논의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신현실주의(Neorealism)나 신자유주의(Neoliberalism)의 설명과는 다른 접근법도 존재함을 인식하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분석하는 능력을 갖추기를 기대합니다.

③ 국제정치경제의이해

이 과목은 국제정치경제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통화 정책, 국제 무역, 개발도상국 문제, 신흥 강대국의 부상과 같은 주요 이슈를 탐구하는 수업입니다. 국제정치경제의 핵심 개념을 쉽게 설명하고, 글로벌 경제 시스템이 국제정치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단순한 개념 암기를 넘어, 국제정치 및 국제경제 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교수님의 연구와 강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가장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많은 학생들이 학문을 탐구하면서 “이론을 왜 공부해야 하는가?”, “내가 배우는 이론이 현실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라는 질문을 품곤 합니다. 정치외교학에서 이론적 접근은 단순한 개념 정리가 아니라, 현실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이론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국제정치적 사건을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어떤 일이 발생할지에 대한 예측도 가능해집니다. 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단순한 개념 설명에 그치지 않고, 이를 현실의 정치적 사건과 연결하여 적용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글로벌인재대학의 강점 중 하나는 경영, 경제, 정치외교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가 융합된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정치외교학을 깊이 있게 학습하면서 경영·경제와 연계하여 사고할 수 있다면 더욱 흥미롭고 의미 있는 대학 생활이 될 것입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통합적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학문적 탐구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비판적 분석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GLC 학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강의실 안팎에서 자유롭게 소통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캠퍼스에서 마주치면 부담 없이 말 걸어 주세요.

(2025. 2. 17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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