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우 학생, 고등교육혁신원 YSEA 표창장 수상

작성일 : 2020년 11월 30일

오승우 학생, 고등교육혁신원 YSEA 표창장 수상


  지난 7월 21일 글로벌인재대학 국제통상 전공의 오승우 학생이 2020년 1학기 수업을 통해 제출한 과제로 고등교육혁신원에서 주최하는 Yonsei Social Entrepreneurship Award에서 표창장을 수여 받았다. 오승우 학생은 우리 대학 허재영 교수의 ‘글로벌시대의 공공외교’ 수업을 수강했다. 이 과목에서는 한 학기동안 이론적 차원뿐만 아니라, 학생이 공공외교의 주체가 되어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오승우 학생은 이 과목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공공외교를 깊이 학습하는 기회를 얻었다고 한다.



  먼저 오승우 학생은 소프트 파워를 통한 외교 방식이라는 주제에 대해 공부한 후 많은 고민 끝에 대한민국의 근본 정치 이념인 민주주의 발달 과정에 대해 알리기로 결심했다. 오승우 학생은 역사적인 사례를 소재로 하여 단지 정보만이 아니라 문화, 지식까지도 전달하는 공공외교를 추진하면, 현재 이루어지는 각종 공공외교 정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고 한다.


  오승우 학생은 대한민국 광복 이후, 즉 1945년 이후 민주주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주요 사건들을 시간순으로 소개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에 따라 1960년 ‘2.28 대구 민주화운동’을 시작으로 1987년 ‘6월 민주항쟁’까지 각 사건의 원인, 전개 양상, 결과를 설명한 후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발전상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오승우 학생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인해 프로젝트를 비대면으로 진행하면서 SNS와 유튜브를 이용한 동영상 제작 및 게시물 작성 방식을 활용했다. 특히 유튜브 동영상에는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로 자막을 제공하여 가능한 많은 사람이 프로젝트를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오승우 학생은 YSEA 표창장을 수상한 후, “이 프로젝트에서 지금껏 시도해보지 못한 동영상 촬영, 편집 등에 도전했다.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은 이 프로젝트로 YSEA 표창장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 특히 허재영 교수님과 고등교육혁신원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