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대 국제통상전공 학생회 주관 청와대 견학
지난 10월 9일(수) 글로벌인재학부 학생 40명이 허재영 교수의 인솔 아래 청와대 현장학습을 다녀왔다. 이번 현장학습은 대한민국의 중요한 정치적, 역사적 장소를 직접 경험하고 국가 운영의 구조 및 역사를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학생들은 청와대에서 과거 대통령의 생활공간이었던 관저를 포함하여 본관, 춘추관, 상춘재, 영빈관 등 주요 공간을 관람하였다.
[사진1. 청와대 견학 기념 촬영]
학생들은 청와대의 중심 건물인 본관 내부를 관람하며, 대통령의 집무 공간과 외빈 접견 장소로 사용되던 공간을 살펴보았다. 대통령이 실제로 집무를 보던 공간과 주요 외빈을 맞이하던 접견실은 품격과 권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다. 내부는 고급스러운 장식과 절제된 아름다움이 돋보였으며, 학생들은 국가적 결정을 내리던 현장을 직접 보아 특별한 감동을 느꼈다. 또한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들의 사진을 통해, 한국 현대사의 흐름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었다. 이어서 간담회나 기자회견이 열렸던 인왕실, 임명장 수여를 했던 총무실을 마지막으로 본관 관람은 마무리되었다.
[사진2. 점심식사 자리]
청와대 견학이 끝난 후 근처 한식당으로 다 같이 이동해 함께 점심식사 자리를 가졌다. 이번 현장학습에 참석한 박하영(국제통상전공 22학번) 학생은 “이번 청와대 견학에서 점심 식사 자리를 마련해 주신 한재훈 학장님과 허재영 교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다양한 학번의 학우들이 참가하여 선후배 간의 유대감과 학부의 소속감을 증진시킬 수 있었던 점도 이번 견학의 중요한 성과 중 하나였다. 대부분의 글로벌인재대학 학우들이 해외에서 성장한 배경을 가지고 있기에 청와대의 역사적 의미를 체감하고 학습할 수 있었던 이번 견학 프로그램은 더욱 특별한 행사였다.”라며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