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지민 학생(국제통상전공 21학번): 고려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원 영프로페셔널(YP)로 선발
[홍지민 학생(국제통상전공 21학번)]
-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국제통상전공과 정치외교학을 복수전공 하고 있는 21학번 홍지민입니다! 이번 하반기에 고려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원에서 영프로페셔널(YP)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 고려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원 KOICA ODA 영프로페셔널(YP)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최종 선발되었을 때 소감을 알려주세요!
처음에는 국제기구와 KOICA에 대한 막연한 관심에서 조사를 하다가 ‘YP를 지원해보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내의 관련 단체 및 기구를 찾아보니 연수 사업을 위주로 진행하고 있는 고려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종 선발되었을 때 얼떨떨했지만 드디어 제가 관심 있는 분야에 직접 몸을 담가볼 기회가 생겼다는 것이 기대되었습니다!
- 고려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원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16년에 설립된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하 조직입니다. 코이카의 공공행정, 정보통신 관련 개발도상국 연수 사업을 기획 및 진행, 지원하는 업무를 진행하는 기관입니다. 다른 사업수행 기관과 다르게 온전히 연수 업무에만 집중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연구원에서 했던 역할과 업무는 어떤 것이었나요?
이제까지 일주일 남짓 근무했지만, 현재 YP로서 기존 연수 자료 정리, 9월, 10월에 있을 연수 서류를 작성하며 직접적으로 실무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9월에는 나이지리아에서 15명 정도의 경찰분들이 연수를 받으러 오시는데 코이카의 연수센터에서 합숙하며 전반적인 보조를 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 연구원으로 일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 또는 배운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일 먼저 기억에 남는 것은 코이카의 업무 프로시저입니다. 전반적인 코이카 사업 진행 프로시저를 가르쳐주셨습니다. 11월 이후에는 직접 제안서를 써볼 기회도 가질 예정이라 매우 설렙니다. 또한 연수 사업을 준비하면서 생각보다 세세한 부분까지 준비해서 세 차례의 초청 연수를 보조하는 것이 제일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