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학기 GLC Distinction Awards 수상자 인터뷰: ZHUOQUN ZHANG, TIAN LUO, Michiko Hori 학생

작성일 : 2023년 09월 19일


2023-1학기 GLC Distinction Awards 수상자 인터뷰: 

ZHUOQUN ZHANG, TIAN LUO, Michiko Hori 학생



[ZHUOQUN ZHANG 문화미디어전공 22학번]



1. 간단한 자기소개와 수상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문화미디어전공 22학번 장탁군(ZHUOQUN ZHANG)입니다. 이번 학기에 열심히 강의를 듣고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Distinction Awards를  받게 된 것 같아 보람차고 뿌듯합니다. 이번이 두 번째 수상인데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현재 문화미디어전공을 공부 중인데, 제가 문화미디어전공을 선택한 이유는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중학교 때부터 미술 시간을 즐겼고, 사진 관련 공부들을 해왔기 때문에 문화미디어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장래 희망은 대학원 과정까지 마친 후,  중국으로 돌아가서 대학에서 대학 교수로 일하는 것입니다. 제가  배운 지식을 많은 학생분들께 나눠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023년 1학기 때 이창봉 교수님의 ‘한국어학술텍스트의이해’ 수업을 수강했었는데, 이 수업을 들은 후 저의 한국어 능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때문에 이 수업이 저에겐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입학 초만 하더라도 저는 한국어를 발음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저의 발음 부분까지 교정을 해 주셨고, 많은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이번 학기에도 교수님의 수업을 다시 수강하면서 한국 문법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업 시간의 공부 덕분에 88회 토픽(TOPIK) 시험에서 4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도움을 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대학에 입학하며 우선 저는 저만의 목표와 기준을 세웠고, 잘 달성해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2학년에 진입하였습니다. 저는 문화미디어전공을 잘 배워 학점을 잘 받을 계획입니다. 앞으로 3, 4학년 때도 마찬가지로 전공 관련 전문 지식들을 잘 배워서 많은 지식들을 쌓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번 방학에는 영어 학원에 등록하여  IELTS 시험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영어 수준을 향상시키고 싶고, 다양한 언어 능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축을 시작하려고 생각합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미술의이해감상’ 수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미술에 대해 많은 지식들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 문화의 역사에 대해 많은 배움을 얻었습니다. 고대 작품들을 많이 배우게 되어서 매우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저는 성공하려면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 한다고 늘 생각하는 편입니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에도  피하지 않고 용감하게 직면해 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학습 과정에서 모르는 문제가 생긴다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 바로 질문을 드려 여쭤보고, 모르는 내용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배움을 통해 제 것으로 만들어 내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지난 학기에 한국어를 배울 때, 주로 글쓰기 부분이 많이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친히 학생 한 명 한 명씩 글쓰기 관련 지도를 해주셨습니다. 글쓰기 방법을 알려주셨고, 정확한 문법 지식을 통해 수정을 하는 법과 문장 표현법에 대해 가르쳐 주셨습니다. 글로벌인재대학의 모든 교수님들은 정말 친절하시고 많은 가르침들을 주셨습니다. 교수님들의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었고 연세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과정들이 즐겁고 행복합니다.




[TIAN LUO 글로벌기초교육학부 사회과학계열(문화인류학과) 23학번]




1. 간단한 자기소개와 수상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기초교육학부 사회과학계열(문화인류학과) 23학번 HORI MICHIKO입니다. 이번에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학습 내용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강의해 주신 교수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배움의 기회를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는 국제통상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기는 전공을 선택한 후 첫 학기입니다. 현재 국제통상 전공 과목들을 배우고 있습니다. 글로벌인재대학 학생으로서 1년 동안 공부하면서 세계 경제 상황을 잘 이해하여 글로벌한 전문 인재로 성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공도 국제통상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저의 계획은 문화미디어전공을 복수전공하면서 공부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지식을 발전시키고 앞으로 취업 기회를 넓히기 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난 학기에 가장 유익했던 수업은 이정아 교수님의 ‘영어2’라고 생각합니다. 이 수업은 친구들로부터 “가장 힘든 수업”이라는 평가를 받았는데, 이정아 교수님은 정말 열정적이시고 책임감도 있으신 교수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수업에서 저희는 영어로 토론을 진행하고 발표도 하였습니다. 토론 주제는 Death Penalty, Animal Testing 등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 수업을 통해 내성적인 성격을 완전히 극복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선 저는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다양한 수업을 듣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공부하여 대학원에 진학할 준비를 하고 싶습니다. 또한 외국인 학생으로서 글로벌인재대학에서 한국 문화와 다른 나라의 문화를 많이 경험하고 싶습니다. 나중에 되돌아보면 너무 좋은 추억들로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과목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저는 곽노성 교수님의 ‘4차산업혁명과푸드테크’과목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교수님께서 는 매우 전문적이시고 열정이 넘치시는 분인 것 같습니다. 과목명이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수업 내용은 흥미롭고 어렵지 않은 교양 과목입니다. 또한  김상민 교수님의 ‘비주얼리터러시’ 과목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실용적인 지식을 많이 배웁니다. Photoshop, Premiere 등 여러 프로그램들을 다루는 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동영상도직접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매우 유익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저의 공부 노하우는 예습입니다! 요즘 친구들은 모두 열심히 수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수업 자료를 예습하는  친구들이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일부 교수님들께서는 수업 전에 온라인 강의실에 수업 자료를  제공해 주시므로 미리 예습이 가능해서 수업 전에 자료를 다운로드 해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미리 훑어 보시고 수업에 참여하면 학습 효과가 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기말고사 전에 밤새워 공부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여러분께 밤을 새우면서 공부를 해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복습 시간에 미리 이미 배운 내용을 정리해 두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든 과목을 한꺼번에 공부를 하다 보면 공부하기가 더 어려워지는 상황이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때문에 저는 이번 학기에도 시간을 잘 활용하여 공부를 할 계획입니다.  열심히 공부하면서 앞으로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Michiko Hori 문화인류학과 23학번]



1. 간단한 자기소개와 수상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문화인류학과 23학번 Michiko Hori입니다. 이번에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학습 내용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강의해 주신 교수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배움의 기회를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는 중학생 때부터 한국에서 유학을 하였습니다.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다른 문화와 사고방식, 가치관을 접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문화를 중요시할 뿐만 아니라 인류에 대해 연구하고자 문화인류학전공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언어 공부를 체계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저는 한국어와 일본어 구사 능력이 조금 부족하다 보니 공부할 때와 친구를 사귀는 과정에서 조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라도 언어를 좀 더 열심히 공부하려고 하고 있으며 영어와 중국어 또한 열심히 노력해서 배우려고 합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에게 가장 유익했던 수업은 이규호 교수님의 ‘문화인류학의이해’였습니다.  교수님께서는 문학인류학과 관련된 지식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셨을 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에 능동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이끌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관점으로 문화인류학을 해석해 주셔서 전공이 문화인류학인 저에게는 매우 유익하고 흥미로운 수업이었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기회가 있다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한국과 일본 이외의 나라에서 학교생활을 해보고 싶습니다. 다채로운 경험을 늘려 나가고 싶고, 새로운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그들의 사고방식과 문화를 경험해 보고 싶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1학기에는 전공 수업을 수강하지 못했기 때문에 소개드릴 수는 없지만, 교양 수업 중에서는 ‘세계문학과글로벌이슈’라는 강의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문학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하여 수업 시간에 다른 친구들과 함께 의견을 공유하면서 하나의 작품을 해석하는 수업이었습니다. 다양한 소설을 읽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유익했고, 생각을 정리하고 그것을 말로 전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글쓰는 방법에 대해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시험 기간이 되기 전부터 꾸준히 복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미리 예습하는 습관이 있는 편이고,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손글씨로 필기하는 습관을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의 시간에 교수님의 설명에서 이해가 어려웠던 부분들과 또는 추가적으로 궁금했던 내용들은 따로 분류하여 정리를 해두는 편입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RC자기주도활동에서 했던 토론 활동이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AI 관련 영화를 보고 AI 인권 인정 여부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 같이 다양한 관점에서 견해를 주고받는 귀한 경험이었고 토론의 재미를 느낀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