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C 학습지원센터 신설 프로그램

작성일 : 2025년 04월 21일

TOPIK 응시료 지원 사업

GLC 학습지원센터 신설 프로그램
글로벌인재대학에서는 소속 학생들의 공인한국어성적 취득을 장려하기 위하여 2025학년도부터 TOPIK 응시료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2025년 1학기에는 지원 대상자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시범 사업 형태로 시행하며, 선착순 30명까지 지원한다. 지원 대상자는 응시일 기준 글로벌인재대학에 소속해 있어야 하며, 2025년 3월 1일 이후 실시한 TOPIKⅡ(PBT), TOPIKⅡ(IBT) 중 한 가지 이상에서 3급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경우이어야 한다. 지원 금액은 40,000원이며, 지원 횟수는 평가 종류에 상관 없이 1인당 1회이다. 응시 지역에 구분을 두지 않으므로 대한민국 외 지역에서 응시한 경우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025년 1학기 지원자 신청 접수 마감은 8월 22일(금)이다. 따라서 2025년 1학기에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TOPIKⅡ(PBT)는 제99회 ~ 제101회, TOPIKⅡ(IBT)는 제6회 ~ 제7회 응시자이어야 한다.

전공 스터디 지원 프로그램

글로벌인재대학은 글로벌인재학부 내 동일 전공 학생들 간의 학습 공유를 촉진하고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공 스터디 그룹 지원을 시작한다. 글로벌인재학부에는 5개 전공이 있으며, GLD 소속 학생들은 2학년 진입 시 1개 이상의 전공을 선택하여 학습을 해나간다. 본 프로그램은 글로벌인재대학이 제공하고 있는 국제사회 선도를 위한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커리큘럼을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패턴을 스스로 마련해 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전공 스터디는, 관련 학문을 전공하고 있으며 글로벌인재학부 전임 교원의 추천을 받은 대학원생 1명과 전공생 3-7명이 그룹 형태로 한 학기 동안 함께 공부해가는 형태로 진행된다. 스터디 주제는 그룹 내에서 자유롭게 선정하며,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1회 120분 이상, 총 7회 이상의 모임 학습을 수행해야 하고, 매회 대학원생 튜터를 포함하여 출석률이 75% 이상이어야 한다. 또 매회 학습일지 등 관련 증빙 자료 제출 및 학기말 보고를 이행해야 한다.

2025-1학기에는 국제통상 전공생 7명, 한국언어문화교육 전공생 3명, 바이오생활공학 전공생 3명이 각 전공 스터디 그룹에 참여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이 상급 학교 진학을 준비 중이거나 심화 학습을 기반으로 향후 진로를 탐색하려고 하는 전공생들에게 좋은 나침반이 되길 기대한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글쓰기 전략 워크숍

생성형 인공지능의 대중화를 열은 챗GPT의 등장은 대학 교육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등장 2년 만에 대학생들은 이미 보고서 작성 등에서 챗GPT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성형 인공지능을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이 대학생들이 꼽은 가장 우선적으로 배우길 원하는 분야일 만큼 생성형 인공지능의 실제적 활용에 대한 교수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이에 글로벌인재대학에서는 학술 글쓰기 과정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실습 과정을 통해 익히는 워크숍을 마련하였다.

워크숍은 5월 13일(화)과 15일(목) 양일에 걸쳐 신촌캠퍼스 새천년관 215호에서 진행한다. 글로벌인재대학에서 초.중급 한국어과정을 교육해온 박진철 강사님이 강의를 맡아 첫째 날에는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에 관한 기존 접근법을 알아보고 둘째 날에는 학술 글쓰기 과정에 활용 가능한 전략들을 실습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말 그대로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천양지차의 결과물을 산출해낸다. 우리 학생들이 워크숍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을 단순 외주 형태로 사용할 것인지, 유능한 조력자로 활용할 것인지를 확인하고 그 방안을 도모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