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 GLC 신입생 대상 한국어 쓰기 동영상 강의 안내
2022-2 GLC 신입생 대상 한국어 쓰기 동영상 강의 안내
안녕하세요. GLC 1학년 학생 여러분.
GLC 교육지원센터에서는
여러분이 한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데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학술 한국어 쓰기 관련 동영상 강의를 제공합니다.
다음 사항을 참조하시고,
자율적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개요
가. 학술 한국어 쓰기의 기본 원리를 다루고 있으며, TOPIK 5급 이상 학생이 학습하였을 때 학습 효과가 가장 높습니다.
나. 이 동영상 강의는 정규 학점을 받는 교과목이 아니며, 학습지원 비교과 프로그램입니다.
다. LearnUs ‘나의 강좌’를 통해 제공되며, 자유로운 시간에 주제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라. 주제당 러닝 타임은 대략 30분 내외이며, 각각 2-6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마. 참가 비용은 없습니다.
2. 주제
주제명 | 교수 | 내용 |
서평의 글쓰기 : 읽기 단계 | 구인모 | ▸서평이란 무엇인가? ▸서평은 왜 쓰는가? ▸책을 어떻게 읽을까? ▸책은 단계에 따라 읽는다 |
서평의 글쓰기 : 쓰기 단계 | 구인모 | ▸서평의 방법 ▸글은 단계에 따라 쓴다 ▸좋은 글을 쓰는 방법 |
영화 감상문 쓰기 | 김유미 | ▸영화 감상문의 이해 ▸영화 감상문 내용 구성하기 ▸영화 감상문 작성 요령1 ▸영화 감상문 작성 요령2 |
사회과학 보고서의 연구질문 만들기와 사회과학적 글쓰기 | 허재영 | ▸다르게 생각하고 익숙한 것에서 유추하여 생각하라 ▸우상에 대한 시비 걸기와 평범한 것에 대한 호기심 ▸질문거리는 어디서 얻는가 ▸질문 유형과 좋은 질문 ▸인과관계를 찾아라 |
사회과학 보고서의 본문 구성하기 | 허재영 | ▸서사로서 논문의 구조와 흐름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과 다리 놓기 ▸공적인 글쓰기 : 연구 방법과 결과 ▸결과에 대한 논의 ▸정부 기관의 보고서가 아니다 |
단락 쓰기와 글의 구성 | 김선영 | ▸단락에 대한 이해 ▸주제문과 개요 작성 ▸소주제와 한 단락 쓰기 ▸여러 단락을 통한 완성된 글쓰기 |
대학에서 요구하는 좋은 글 | 조민정 | ▸좋은 글이란 ▸글에서 틀린 곳 찾아보기 ▸말과 글의 차이 익히기 |
발표를 보고서로 완성하기 | 조민정 | ▸말과 글의 차이점 ▸발표를 위한 준비 절차 ▸보고서를 위한 준비 절차 |
표절 예방과 출처 표기법 | 이정은 | ▸글쓰기의 윤리 ▸출처 표기의 개념과 유형 ▸제시법1 - 주석 ▸제시법2 - 인용 ▸제시법3 - 참고문헌 |
한국어 쓰기 표현1 | 박지순 | ▸올바른 조사와 어미의 사용 ▸올바른 사동 표현 ▸올바른 피동 표현 |
한국어 쓰기 표현2 | 박지순 | ▸올바른 접속 표현 및 연결 어미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목적어와 서술어의 호응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호응 ▸올바른 어순 표현 |
3. 유의사항
가. GLC 신입생 대상 한국어 쓰기 동영상 강의를 학습하는 학생은 반드시 <LearnUs – GLC 신입생 대상 한국어 쓰기 동영상 강의 – 서약서>에 올라와 있는 ‘온라인 학습 관련 서약서’를 다운로드 받아 서명한 후 업로드 해야 합니다.
나. GLC 교육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의 및 온라인 강의는 저작권이 연세대학교에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받거나 화면을 캡쳐하여 유포하면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4. 문의
* 담당 : 이인영
* 032-749-3445, writing@yonsei.ac.kr
GLC 교육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