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zuka Asato 학생(국제통상전공, 17학번):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석사학위 취득

작성일 : 2023년 12월 20일

[Shizuka Asato 학생(국제통상전공 17학번)]

  1.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제통상전공 17학번 졸업생 Shizuka Asato입니다. 2021년에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에서 패션마케팅을 전공하여 2023년에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1.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과정 패션마케팅전공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패션마케팅연구실은 다양한 유통 채널 내 소비자들의 소비 행동 분석을 통해 최상의 패션 제품 판매 환경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곳입니다. 저는 럭셔리 패션렌탈서비스에서 지각되는 럭셔리 소비가치에 관심을 가지고 일본 소비자들의 태도와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1.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박사 과정 입학을 준비하고 계시는데, 준비 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석사 학위 취득을 통해 ‘한일 비교를 중심으로 한 의류 상품에 대한 가치 의식의 차이’라는 국제 비교 관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학부 과정에서 전공했던 국제통상 관련 학과로 진학하려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과 일본 간의 지역외교에 집중하여 학문적으로 탐구하고 있습니다.

  1. 대학 졸업 후 첫 대학원 생활을 하며 느낀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대학원 생활을 하며 느낀 점은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선행 연구들의 틈을 찾아내어 나만의 연구 주제를 발전시키는 도전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동료들과의 협력과 토론을 통해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각과 지식을 얻게 되어 학문적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원 생활은 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동시에 학문적인 깊이를 향해 나아가는 흥미로운 여정이라고 느낍니다.

  1. 대학 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은 추억은 무엇이었나요?

한국에서의 생활은 처음에는 어려움과 도전이 많았지만, 다행히도 학과의 따뜻한 지원과 안내 덕분에 원활한 적응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학과 활동에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여 대학 생활을 충분히 즐기지 못한 점이 아쉽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과의 친절한 도움 덕분에 적응하고 안착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 생활에서의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더 강한 적응력을 키우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후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수업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전공 공부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하다 보면 재미가 붙는 분야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국제통상 전공 수업 외에도 의류환경학과의 소비와 패션트렌드 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었는데, 그를 통해 패션과 마케팅 간의 연결고리에 흥미를 느끼게 되어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제통상 전공자로서 가장 인상 깊게 남은 수업은 허재영 교수님의 강의였습니다. 일본인의 시각에서 국제외교와 북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한국을 색다른 시선에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외국인 학생에게는 도전일 수 있는 전공 수업이지만,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전공 공부 외에도 다양한 시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앞으로의 계획과 꿈을 알려주세요!

지속적인 전문 분야에서의 성장과 함께, 한일 관계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아가며 장래 희망인 교수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두 나라 간의 우호적인 관계를 촉진하고 이를 위해 기여하는 것이 목표이며, 나아가 제 직업을 통해 한국과 일본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