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K 시험 준비 워크숍 개최

작성일 : 2024년 06월 11일

지난 4월 30일(화)과 5월 2일(목), 공인한국어 성적 취득을 희망하는 글로벌인재대학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시험 준비 워크숍이 송도 캠퍼스에서 열렸다. 2023학년도부터 글로벌인재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전공 진입 시까지 TOPIK 3급 이상(같은 수준의 연세어학당 수료, 세종학당 세종한국어평가도 가능), 졸업 시까지 TOPIK 4급 이상을 제출하여야 한다. 이에 공인한국어 성적을 제출하지 않은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학업 부담이 적은 1학년 시기에 TOPIK 시험 및 세종한국어평가 시험을 치르고 있다.

TOPIK 시험 준비 워크숍은 글로벌인재대학 학생 대상 학습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운영되며 TOPIK 시험 응시 경험이 없거나 적은 학생들에게는 시험에 대한 이해를, 고득점 취득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목표 달성 전략 및 노하우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유형별 문제 분석과 실전 대비형 문제풀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워크숍 진행은 연세한국어학당에 재직하고 있는 장혜정 강사가 맡았다. 2개 차시로 나누어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서 학생들은 읽기와 듣기, 쓰기 분야별 기출문제들을 풀면서 출제 의도를 파악하였고, 함정이 될 만하거나 착각 또는 혼동하기 쉬운 지점을 확인하는 등 풀이 요령을 익혔다. 대부분의 응시생들이 어려워하는 쓰기 문항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지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내용 구성을 해내야 하는 만큼 서술문의 내용 구성을 반복하여 연습하는 기회도 가졌다.

현재 많은 글로벌인재대학 학생들이 한국 대학에서 수학 가능한 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갖춘 채 입학하고 있지만, 반드시 전공 진입 요건이나 졸업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졸업 후 한국 내 기업 취업이나 국내 대학원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는 학생이라면 고급 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갖추는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글로벌인재대학에서는 앞으로도 소속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한국어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