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SDGs 협회 인턴십 참가자 인터뷰 – 박예은 학생

작성일 : 2023년 03월 16일


UN SDGs 협회 인턴십 참가자 인터뷰 – 박예은 학생


박예은 (국제통상전공 20)


1.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인재대학에서 국제통상을 전공하고 있는 박예은입니다. 현재는 휴학중에 있습니다.


2. “UN SDGs 협회“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최종 선발되었을 때의 소감을 알려주세요!

저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국가 간의 관계, 그리고 전 세계의 움직임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고등학교 입학 후 모의유엔(MUN)같은 크고 작은 행사들에 참여하였으며 유엔뿐 아니라 다양한 국제기구에 대한 열정과 존경을 항상 마음속에 지니고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세계를 아우르는 국제기구와 그 움직임을 더 공부하고 싶어 국제통상이라는 전공을 택했고 더불어 새내기 시절부터 UN과 SDGs, ESG와 관련 있는 대외활동을 하며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초반에는 인턴에 지원하는 것이 제 목표가 아니었고 원래는 휴학 없이 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 제 목표였지만 더욱더 깊이 있게 공부를 하고 확실하게 국제기구를 알기 위해서는 제가 직접 현장으로 들어가 실감 있게 느껴봐야 할 것 같다는 다짐이 생겨 UN SDGs 협회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알게 된 것이지만 인턴 경쟁률이 높았으며 제가 그 경쟁률을 뚫고 합격했다는 사실에 굉장히 뿌듯하고 제 자신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자리에 오게 된 것에 행복했습니다.


3. “UN SDGs 협회“에 대해 소개를 해주세요!

저희 UN SDGs 협회는 UN 산하 기구가 아니라 독립된 국제 비정부기구이며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 지위 기관으로 다수의 유엔기구와 공식적인 MOU 및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아울러 SDGs를 대내외에 확산하는 글로벌 기관으로서 한국에 국한된 협회가 아닌 전 세계에서 유엔과의 협력 활동을 수행하는 국제 비정부기구입니다.


4. “UN SDGs 협회“에서 했던 역할과 업무는 어떤 것이었나요?

저는 UN SDGs 협회의 인턴 연구원으로서 기본적으로 모든 인턴이 맡고 있는 번역 업무와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막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협회는 인턴 한 명이 자신의 위치에서 작은 일만 하는 것이 아닌지라 저와 다른 인턴들은 협회의 크고 작은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업에 지속가능성과 ESG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를 검토하여 프로젝트를 구상한다든지, 우리 협회에서 GRP, SRC 등 SDGs와 ESG를 잘 겨냥한 기업을 찾아내 기업에 인증을 해줄 수 있도록 연구원들끼리 같이 평가를 논하는 일을 합니다.


5. 인턴으로 일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 또는 배운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가 입사하고 난지 얼마 안 되었을 때 바로 제2회 국회 ESG 민관 정책 포럼을 진행했다는 점이 진짜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협회 분위기에 이제 막 적응해 나가는 상황이었는데 제가 담당해야할 일이 적지 않게 생겼기 때문에 다른 연구원분들과 큰 규모의 행사를 진행하면서 밤새워 일하고 야근도 했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제가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6. 대학 생활하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알려주세요!

저는 코로나 학번이라 학교에 대면으로 가본 적이 많지는 않은데요, 그래도 제가 제일 기억에 남는 건 대면으로 학교를 잠시나마 다녔다는 것입니다. 제가 교수님을 실제로 마주 보고 공부할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는데 원격 수업이 아닌 대면 수업을 들으며 공부하게 되니 굉장히 설렜고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7.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 또는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휴학 중이고 아무래도 다시 학교로 돌아가면 다시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하고 또 졸업하여 대학원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글로벌인재대학 학생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떠한 일이 생길지 모르지만, 이 세상을 조금 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