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2학기 GLC Distinction Award 수상자

작성일 : 2022년 02월 15일

2021-2 GLC Distinction Award 수상자

 

[사진 1 . (왼쪽부터) 대표 수상자 최성민, Osuki Shoya, GLC 김성문 학장, 김서연, 최다은, 김희서]

  GLC는 학생들에게 학업 동기를 부여하고 뛰어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의 성취를 장려하고자 GLC Distinction Award를 제정하였으며, 2020학년도 2학기에 처음 시행된 GLC Distinction Award는 학기말 교강사들의 추천을 받아 GLC 교과목별로 가장 월등한 성과를 거둔 학생을 선발한다.

교강사의 학생 추천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수업에서 탁월한 성적을 받은 학생

2.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른 학생에게 모범을 보인 학생

3. 팀프로젝트 수행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였거나 동료의 화합에 공헌한 학생

4. 글로벌인재대학의 가치에 부합하는 학생

**해당 사항이 없는 경우 추천하지 않음

  2021학년도 2학기 GLC Distinction Award 수상의 영예를 안은 학생들을 아래와 같으며 총 163개의 교과목에서 118명의 학생이 선정되어 모든 수상자들에게는 GLC학장 명의의 영문 상장이 수여된다.

  김서연 학생은 총 4개 과목에서, 그리고 최성민, 최다은, 김희서, OSUKI SHOYA 학생은 3개 과목에서 선정되었으며, 2022년 2월 16일 개최된 GLC Distinction Award 시상식에 학생 대표 자격으로 참석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표: 수상자 전체명단(총 163개 교과목, 118명 학생)]

성명

과목명(영문)

과목명(국문)

Akiyama Yohei

TANGIBLE MEDIA

AI비주얼프로덕션

Aleksandra Batorova

ARGUMENTATION AND DISCUSSION

논증과토론

CHRISTIANITY & WORLD CULTURE

기독교와세계문화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논리적사고와글쓰기

Asahi, Riu

INFORMATION SOFTWARE ENGINEERING

정보SW공학

Cai, Sanya Yixi

VISUAL LITERACY

비주얼리터러시

Chae Won Jang

ASIA IN KOREAN CINEMA

한국영화속의아시아

Chan, Lau Wing

TEACHING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LISTENING AND READING

한국어이해교육

Chen, Qian

GLC LINEAR ALGEBRA

GLC선형대수

Cheryl Sng Xue Yi

UNDERSTANDING ACADEMIC TEXT

학술텍스트의이해

ADVANCED GLC ENGLISH WRITING

고급GLC영어글쓰기

Cho Hyunwook

INFORMATION PROGRAMMING I

정보프로그래밍1

Cho Yae Dam

INTERNATIONAL COMMERCIAL ARBITRATION AND DISPUTE SETTLEMENT

국제상사분쟁해결론

Choi Daeun

GENDER EQUALITY AND SENSITIVITY

성평등과젠더감수성

THEORY OF SOCIAL JUSTICE

사회정의론

KEY ISSUES AND PROSPECTS OF CONTEMPORARY POLITICS

현대정치의쟁점과전망

Choi Jimin

CREATIVE PLANNING AND PROJECT1

창의기획프로젝트1

Choi Seowon

CRITICAL THINKING AND BEHAVIOR

비판적사고와행동

Choi Sung Min

CONTRASTIVE LINGUISTICS

대조언어학

UNDERSTANDING KOREAN POPULAR CULTURE

한국대중문화의이해

NARRATIVE IN CULTURAL STUDIES

이야기와문화연구

Christina Pringle

ARGUMENTATION AND DISCUSSION

논증과토론

UNDERSTANDING ACADEMIC DISCOURSE

학술담화의이해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논리적사고와글쓰기

Chung Yaejun

DATING AND MARRIAGE

데이팅과결혼

Danyang Wang

UNDERSTANDING ACADEMIC TEXT

학술텍스트의이해

Dong Ran

GLC ENGLISH1

GLC영어1

Elisa Carrasco Nilo

CONTENT WRITING BASIC

콘텐츠라이팅기초

Enkhbaatar, Binderiya

PREPARENTAL EDUCATION

대학생을위한예비부모교육

Fangyuan Li

UNDERSTANDING ACADEMIC TEXT

학술텍스트의이해

Fidelia Ikeshia Hudianto

BEGINNING KOREAN COMPREHENSION

초급한국어이해

Han, Seoyun

EAST ASIA; KOREAN HISTORY AND KOREAN CULTURE

동아시아세계,한국사와한국문화

Hang Su

GLC ADVANCED KOREAN WRITING

GLC한국어고급글쓰기

Hao Jiang

GLC ENGLISH1

GLC영어1

He, Jingyu

INVESTMENT ANALYSIS

투자분석

Hlib Rozov

GLC BIOLOGY

GLC생물

Hong Yohan

INTER-KOREAN RELATIONS AND INTERNATIONAL POLITICS

남북한관계와국제정치

Huang, Zixin

UNDERSTANDING OF FINE ART

미술의이해와감상

Hwang Suyeon

UNDERSTANDING OF LITERATURE

문학의이해와감상

Indra Boldsukh

BEGINNING KOREAN CONVERSATION

초급한국어회화

Ishibashi, Rin

KOREAN LANGUAGE TRANSLATION

한국어번역론

Jang Joowon

MARKETING AND MANAGEMENT

마케팅관리론

Jang Somin

TRADE AND INVESTMENT ENVIRONMENT IN AFRICA AND THE RESPONSES OF FIRMS

아프리카지역의통상환경과기업의대응

Jang Youngeun

MARKETING RESEARCH AND ANALYSIS

마케팅조사분석론

INTRODUCTION TO STRATEGIC MANAGEMENT

전략경영입문

Jeong Deok Young

MARKET AND EFFICIENCY

시장과효율성

Jin Hee Lee

TEACHING METHOD OF KOREAN CULTURE

한국문화교육

Jung Jerin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COMMERCE

국제통상입문

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CAPITAL MARKETS

국제자본시장의이해

Jung Jerin

MEDIA AND CONTEMPORARY SOCIETY

미디어와현대사회

Jung Won Jo

INFLATION AND EMPLOYMENT

물가와고용

Kang Dae Lim

INTRODUCTION TO DATA ANALYSIS

데이터분석개론

Kieu Thi Phuong Thao

NO CODE & ONLINE CONTENTS

노코드와온라인콘텐츠제작

Kim Dong Shin

UNDERSTANDING MASS MEDIA

매스미디어의이해

Kim Gayeong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학개론

READING THE VISUAL CULTURE

시각문화읽기

Kim Heeseo

UNDERSTANDING OF POPULAR MUSIC

대중음악의이해와감상

UNDERSTANDING CONTEMPORARY SOCIETY

현대사회의이해

ACADEMIC WRITING AND PRESENTATION

학술글쓰기와프레젠테이션

Kim Hyejeong

INTRODUCTION TO SOUND DESIGN

사운드디자인입문

Kim Jeong Hyun

STORYTELLING EFFECT CREATING VALUE

가치창조스토리텔링

Kim Jihoo

CULTURE AND MEDIA SEMINAR

문화미디어세미나

Kim Jiwon

CREATIVE DESIGN IN BIO-LIVING ENGINEERING 2

바이오생활창의설계2

Kim Kyu Jin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FOODTECH

4차산업혁명과푸드테크

Kim Kyury

STUD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한국어문법교육

Kim Minju

INTIMATE RELATIONSHIPS IN CONTEMPORARY SOCIETY

현대사회와친밀한관계

INTRODUCTION TO INFORMATION AND COMPUTING TECHNOLOGY

정보컴퓨팅기술개론

Kim Seoyeon

EXPERIMENT IN BIO-LIVING ENGINEERING

바이오생활기초실험

APPLIED BIOCHEMISTRY

응용생화학

INTRODUCTION TO BIOCOSMETICS

바이오화장품학개론

BIOLOGY 2 FOR BIO-LIVING ENGINEERING

바이오생활생물2

Kim Syaron

CULTURE TECH PROGRAMMING

문화기술프로그래밍기초

NEWS LITERACY

뉴스리터러시

Kitayama, Akane

EVERYDAY LIFE IN CONTEMPORARY SOCIETY

일상생활과현대사회

Ko Yujin

EXPERIMENT IN ADVANCED BIO-LIVING ENGINEERING 1

바이오생활전공실험1

CHEMISTRY 2 FOR BIO-LIVING ENGINEERING

바이오생활화학2

Konno, Ayane

GLOBAL MARKETS AND CONSUMERS

글로벌시장과소비자

Kurasawa, Mai

HISTORICAL UNDERSTANDING OF KOREA IN THE 21ST CENTURY

21세기한국의역사적이해

Le, Minh Huyen

STATISTICS FOR INTERNATIONAL COMMERCE

국제통상의통계적분석

Lee Eunwon

WEB PROGRAMMING

웹프로그래밍

APPLIED MOBILE PROGRAMMING

응용모바일프로그래밍

Lee Joohee

VIDEO LITERACY

비디오리터러시

DIGITAL SOUND DESIGN FOR MEDIA CONTENT

미디어사운드디자인

Lee Ju Hun

NATURAL LANGUAGE INFORMATION ANALYSIS

자연어정보분석

Lee Juyoung

GLC ENGLISH2

GLC영어2

Lee Sung Hoon

INTERCULTURAL COMMUNICATION

문화간커뮤니케이션

TRADE AND INVESTMENT ENVIRONMENT IN ASEAN AND THE RESPONSES OF FIRMS

아세안의통상환경과기업의대응

Lee Yuhyun

CONTACT-FREE COMMUNICATION SKILLS

비대면커뮤니케이션

Lee, Seo Young

ECONOMIC DEVELOPMENT AND TRADE POLICY IN KOREA

한국의경제발전과무역정책

Li, Jiayi

MATERIAL AND CIVILIZATION

물질과문명

Li, Shangxun

APPLIED DATA STRUCTURE

응용자료구조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개론

INTRODUCTION TO DATABASE MANAGEMENT SYSTEMS

데이터베이스개론

Liang, Kexin

GLC ENGLISH2

GLC영어2

Maoyu Xiong

BEGINNING KOREAN GRAMMAR

초급한국어문법

Matsubara, Momoko

VIDEO LITERACY

비주얼리터러시

Min Wu Kim

IMMERSIVE STORYTELLING

이머시브스토리텔링

Natalya Kim

SUSTAINABLE MEAL MANAGEMENT THROUGH THE LIFE CYCLE FOR UNIVERSITY STUDENTS

대학생을위한지속가능한식생활관리

UNDERSTANDING OF CULTURAL MARKETING

문화마케팅의이해

Neoh Zhi Ping

UNDERSTANDING FOOD AND FOOD SCIENCE

식품과학의이해

Oh, Ayeon

UNDERSTANDING OF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의이해

Ohira, Minami

UNDERSTANDING ACADEMIC TEXT

학술텍스트의이해

Oho Yun Seo

FIELD STUDY OF TEACHING KOREAN

한국어교육현장실습

Okazaki Yuto

POLITICS OF KOREAN LANGUAGE TEACHING

한국어교육정책

KOREAN PRAGMATICS

한국어화용론

Oki, Akane

VISUAL IDENTITY

비주얼아이덴티티

INTRODUCTION TO MEDIA PRACTICE

영상실습

Ono, Keisuke

CINEMA MUSIC AND KOREAN CULTURE

영화음악과한국문화

Osuki, Shoya

THE HISTORY AND CULTURE OF WESTERN CIVILIZATION

서양문명의역사

GLC CHEMISTRY

GLC화학

UNDERSTANDING OF GLOBAL ENVIRONMENT AND CLIMATE

지구환경과기후의이해

Park Seongmin

INTRODUCTION TO FOOD CHEMISTRY

식품화학개론

INSTRUMENTAL ANALYSIS

기기분석학

Park Soobin

UNDERSTANDING OF NUMBERS IN DAILY LIFE

숫자와생활

LOGICAL THINKING WITH COMPUTER PROGRAMMING

프로그래밍을통한논리적사고

Park Ye Eun

UNDERSTANDING OF INTERATIONAL COMMERCE

국제통상의이해

GLOBALIZATION AND LOCAL GOVERNANCE

세계화시대의로컬거버넌스

Park Yunseo

LAW AND COMMUNAL LIFE

법과공동체생활

UNDERSTANDING OF CULTURAL ANTHROPOLOGY

문화인류학의이해

CHRISTIANITY & WORLD CULTURE

기독교와세계문화

Ri Kyone

UNDERSTANDING ACADEMIC DISCOURSE

학술담화의이해

Ryu Dayeon

INTEGRATED SCIENCE FOR BIO AND LIVING ENGINEERING

바이오생활융합과학개론

Saito, Tsuruka

GATEWAY TO UNIVERSITY FOR INTERNATIONAL STUDENT

외국인학생을위한대학생활길잡이

Sakamoto Izumi

ACTIVE SHOOTING WORKSHOP

액티브촬영워크숍

Saki Yokobori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논리적사고와글쓰기

Seki, Miyuri

ARGUMENTATION AND DISCUSSION

논증과토론

Shin Geumra

INTRODUCTORY ASTRONOMY FOR NON-SCIENCE MAJOR

천문학의세계

Shin Soobin

DIGITAL PROGRAMING FOR MEDIA CONTENT

미디어콘텐츠표현기술

Sikyung Yum

TRADE AND INVESTMENT ENVIRONMENT IN EUROPEAN UNION AND THE RESPONSES OF FIRMS

EU통상환경과기업의대응

INTERNATIONAL MARKETING AND THE CASE ANALYSIS

국제마케팅사례분석

Song Seoik

UNDERSTANDING THE PRINCIPLES OF 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경제학원론

INVESTMENT ANALYSIS

투자분석

GLOBALIZATION AND THE ISSUES

세계화와글로벌이슈

Suh Yun Shin

CONSUMER BEHAVIOR ANALYSIS

소비자행동분석론

Takagi, Amo

GLC ENGLISH2

GLC영어2

Takuji Kanemoto

INTRODUCTION TO KOREAN CULTURE AND CIVILIZATION

한국역사문화의이해

Thi Vi Khanh Nguyen

UNDERSTANDING ACADEMIC DISCOURSE

학술담화의이해

Tina Katharina Trippner

BEGINNING KOREAN CONVERSATION

초급한국어회화

Valikangas, Lovisa Ethel Michaela

ARGUMENTATION AND DISCUSSION

논증과토론

Wang, Yi-Ting

WORLD LITERATURE AND GLOCAL ISSUE

세계문학과글로컬이슈

Wenqing Luo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논리적사고와글쓰기

Woo Su Min

BIBLE AND CHRISTIANITY

성서와기독교

Xinyang Li

MODERN WORLD AND CHRISTIANITY

기독교와현대사회

Yamada Kie

TEACHING METHOD OF KOREAN PRONUNCIATION

한국어발음교육

Yamato, Chiharu

INFORMATION ENGINEERING AND CONTEMPORARY SOCIETY

정보공학과현대사회

Yeun Kwangheum

ANIMATION & IMAGINATION

애니메이션상상력

Yi, Shuyang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논리적사고와글쓰기

UNDERSTANDING ACADEMIC TEXT

학술텍스트의이해

Yiran Yang

BEGINNING KOREAN GRAMMAR

초급한국어문법

MODERN WORLD AND CHRISTIANITY

기독교와현대사회

Yoo Yeongjik

GLOBAL BUSINESS MANAGEMENT

글로벌경영관리

Yu Beum Kim

PAYMENT IN GLOBAL COMMERCE

글로벌상거래결제론

MANAGEMENT AND ACCOUNTING

경영과회계

UNDERSTANDING AND USE OF ECONOMIC AND FINANCIAL DATA

경제및금융지표의이해와활용

Yu Zhang

GLC MATHEMATICS

GLC수학

Yu, Tsai-Yi

INTRODUCTION TO CONTEMPORARY KOREAN LITERATURE

한국현대문학입문

THINKING AND EXPRESSION

사고와표현

Yunwen Tang

GLC ENGLISH2

GLC영어2

Zhang, Meiyan

KOREAN IN SOCIAL MEDIA

소셜미디어와한국어

GLC ENGLISH2

GLC영어2

Zhanpeng Liu

BEGINNING KOREAN COMPREHENSION

초급한국어이해

Zhao, Xintian

PHYSICS AND EVERYDAY LIFE

물리학과일상생활

Zheng, Runhua

GLC ENGLISH2

GLC영어2

김서연 학생(바이오생활공학전공 20학번)

1. 자기소개와 함께 4개 과목에서 수상자로 선정되었는데, 소감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인재대학 바이오생활공학과 20학번 김서연입니다. 우선 4개의 과목에서 수상자로 선정되어 너무 영광스럽습니다. 또한 이번 GLC Distinction Award의 대표 시상자가 되어 매우 기쁩니다. 항상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준 저의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교수님들께도 감사하다는 인사를 꼭 드리고 싶습니다. 더욱더 열심히 하여 발전해 나가는 모습 더 보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는 어렸을때부터 과학에 관심이 많아 GLC에 들어와서 전공을 선택하는데에 큰 고민을 하지 않고 바로 바이오생활공학과를 선택했습니다. 1학년 때 들었던 수업 중 하나였던 바이오생활융합개론에서 교수님이 보여주신 참고용 TV 프로그램인 ‘생로병사의 비밀’을 보면서 장내 미생물에 대해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기증받은 대변이 각종 치료제로도 쓰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고,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과 생태계를 합친 ‘마이크로바이옴’에 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이 면역 항암제에서 정상적인 생물학적 과정과 질병 진행 상황,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한 약물의 반응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가 될 수 있음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인간에게 기대되는 평균 수명이 80세라면, 80을 120으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유전적인 문제나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운 존재가 될 수 있도록 돕고 싶어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번에 새로 개설된 바이오전공실험과 바이오창의설계가 저에게 가장 유익하게 다가왔습니다. 랩실 인턴을 하면서 대학원생들이 실제로 어떠한 연구를 하는지 직접 목격하고 PCR 실험도 직접 해볼 수 있어서 제 미래 직업에 한 걸음 더 다가간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약품들이 만들어질 때 어떠한 과정을 걸치는지 그리고 현재 존재하는 실험 방법들이 뭐 있는지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업들이었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현재까지 저의 목표는 다양한 연구실에서 인턴을 하는 것입니다. 인턴을 하면서 얻은 정보가 매우 유익하게 다가와 더 많은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미래의 제가 정확히 어떠한 분야에서 일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아 인턴을 하면서 저의 꿈을 더 좁혀 나가고 싶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우선 전공 수업은, 바이오생활전공실험을 추천합니다. 연구실에 인턴으로 들어가 대학원생들이 실험하는 것을 볼 수 있고, PCR 같이 간단한 실험을 직접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앉아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실에 들어가서 몸소 체험을 할 수 있는 수업이라 더 재미있고 더 많은 정보를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양 수업으로는 수어를 추천합니다. 타 과 학우분들을 줌을 통해서 수어로 소통하여 재밌었습니다. 교양 수업인 만큼 좀 더 여유롭고 재미있는 수업을 찾고 있었는데 부담도 없고 화목한 분위기에 수업이 진행되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저는 벼락치기를 잘 못해서 꾸준히 공부를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제들이 주어지면 그때 그때 끝내려는 경향이 있고, 그날 배운 내용은 바로바로 복습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또한 플래너를 이용해서 중요한 일정 등을 다 기록하여 까먹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지난 학기에 수강했던 과목들이 모두 전공 과목들이라 부담이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개설된 실험 과목이 저에게 알맞아서 오히려 더 재미있는 학기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면 수업을 못하는 상황에서 연구실로 출근해 마치 대학원생이 된 것처럼 옆에서 실험을 관찰하고 직접 하는 것이 저에게는 매우 기억에 남는 일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아는 내용이 별로 없어 어리둥절해 있었지만, 제 사수님께서 친절하게 가르쳐주시고 위로의 말도 많이 해주셔서 자신감을 얻고 더 적극적인 자세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최성민 학생(한국언어문화교육전공 15학번)

1. 자기소개와 함께 4개 과목에서 수상자로 선정되었는데, 소감 부탁드립니다. 

“글로벌인재대학 한국문화언어교육 최성민입니다. 지금 4학년 2학기를 마무리를 하고 한 학기를 더 하게 되어 졸업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3개 과목에서 수상자로 선정되었는데 이 자리에 있는 것과 이러한 상을 받게 된 것은 커다란 영광입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15.5 학번으로써 그당시에 선택한 전공 중에 가장 눈에 뛰는 전공이 한국언어문화교육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언어에 대한 지식과 관심도 많기 때문에 좋은 기회일지 않을까? 같은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미래를 생각해보면 학습과 교육 쪽으로 관심도 있지만 통역과 번역일에 대한 관심이 더 많기 때문에 통역이 많이 필요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싶고 구체적인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체적으로 말하기에는 힘들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수업들이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많은 지식을 얻었기 때문에 하나를 골라서 답하기에는 좀 힘듭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일단 졸업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졸업을 잘 마무리 해서 학교에서 배운 것을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요즘 우리 글로벌인재대학이 많은 전공을 갖고 있지만 사실 본인이 먼저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 미래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답을 갖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저처럼 언어 쪽으로 관심 있으시면 한국언어문화교육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업은 언어표현에서 스페인어 수업을 추천하겠습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일단 정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리부터 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로 보입니다. 즉 과목이 5개를 듣게 된 경우에는 내가 먼저 자신 있는 수업부터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과제를 먼저 정리하고 다음 수업 시간에 어떤 주제가 나올 것인지 간단하게 준비하고 마무리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정리를 하게 되면 어려운 수업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더 많이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공부는 정리부터 시작하면 더 쉬어집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비대면 수업을 할 때 발표를 할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하나입니다. 이유는 칭찬을 많이 받아서 아직까지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최다은 학생(글로벌인재학부 21학번)

1. 자기소개와 함께 4개 과목에서 수상자로 선정되었는데, 소감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국제통상전공을 전공하고 있는 21학번 최다은입니다. 이번에 GLC Distinction Award를 수상하게 되어 정말 영광입니다. 좋은 교수님들을 만나 훌륭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이 좋았고,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발전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는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국제 이슈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국제 학교에서 매일 조회 시간에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슈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저는 정치, 경제, 문화 등에 관한 뉴스를 가져가서 학급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뉴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발표하였습니다. 저는 이 시간이 하루 중에서 가장 즐거운 시간이었고, 세계 각국에서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알아보는 것은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국제통상전공에 진입하여 심도 있는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2학년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앞으로 전공 수업을 더 다양하게 들어보고, 제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유익했던 과목은 허재영 교수님의 ‘정치학길라잡이’이었습니다. ‘정치’라는 단어를 처음 접할 때 마냥 지루하고 다가가기 어려운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강의를 통해 정치 이슈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생각보다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정치 이론과 사례를 알려주셔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더 넓힐 수 있던 기회가 되었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코로나19가 아직도 지속되고, 글로벌인재대학은 다양한 국가에서 온 학생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대면 수업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가 완화되어 강의실에서 교수님과 학우분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또한, 대학 생활을 하면서 여러 가지 동아리 활동과 대외 활동에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사실 아직 전공을 하나밖에 듣지 못해서 전공 수업으로는 ‘국제통상입문’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수강했을 당시에는 이주윤 교수님이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세계무역기구인 WTO의 역할과 WTO 협정을 중심으로 통상법을 가르치셨는데, 처음 배워보던 분야라 새로웠던 기억이 납니다. 주요 통상분쟁사례들을 살펴보는 것이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그리고 교양 수업은 앞서 이야기했던 허재영 교수님의 ‘정치학길라잡이’를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송승현 교수님의 ‘법과공동체생활’도 추천해 드립니다. 강의 시간에 학우분들과 매주 새로운 주제로 토론하면서, 현대사회에서 문제가 되는 사안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던 기회였습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저는 복습도 중요하지만, 수업에 집중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강의를 집중해서 듣고, 발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기가 시작되면 많은 일과 과제들이 한꺼번에 몰려오기 때문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플래너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플래너를 작성함으로써 과제를 위한 시간 분배를 효율적으로 분배했습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장동진 교수님의 ‘사회정의론’ 수업 당시 같은 조에 배정되었던 학우들과 토론하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한 학기 동안 같은 조로 매주 새로운 주제에 관해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서로 어색해했지만, 어느새 다양한 국가에서 온 학우들의 경험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고, 더 적극적으로 토론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서로 다른 사회문화와 이에 대한 각자의 인식을 나누었는데, 학우분들의 말을 통해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는 것이 재밌었기에 기억에 남습니다.”

김희서 학생(글로벌인재학부 21학번)

1. 자기소개와 함께 4개 과목에서 수상자로 선정되었는데, 소감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인재학부 1학년에 재학 중인 21.5학번 김희서입니다. 수상자로 선정되었다는 연락을 처음 받았을 때 조금 놀랐지만, 연세대학교에서의 첫 학기를 좋게 마무리할 수 있음에 감사한 마음이 더 큰 것 같습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는 아직 1학년이라 전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인데, 고등학생 때 디지털 포스터를 디자인하는 것이나 사진 찍기, 친구들과 영상 만들기 등을 좋아했기 때문에 문화미디어학과로 마음이 많이 기울어져 있습니다. 앞으로 저의 계획이자 가장 큰 바람은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 쌓기’입니다. 성격상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자주 있었는데, 앞으로는 대학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차근차근 쌓아보고 싶습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유익했던 수업은 ‘현대사회의 이해’였습니다. 사회를 매우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분석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학업에 집중하며 후회하지 않을 만큼 최선을 다하고 싶고, 상황이 나아진다면 캠퍼스에서 대면 수업을 하며 대학 생활을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1학년 1학기에 계획했던 대로 수강 신청을 하지 못해서 전공 수업은 못 들었습니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 교양 수업은 김효경 교수님의 ‘대중음악의 이해와 감상’입니다. 다양한 음악 장르의 역사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기에 흥미로웠고, 교수님께서 항상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반영해주셔서 좋았습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노하우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수업 시간 때 필기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필기를 하면 집중도 잘 되고, 과제를 할 때나 시험 준비를 할 때 복습하기 좋습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여러 수업에서 진행되었던 토론 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비대면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유일하게 다양한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OSUKI, SHOYA 학생(글로벌기초교육학부 경영계열 21학번)

1. 자기소개와 함께 4개 과목에서 수상자로 선정되었는데, 소감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글로벌기초교육학부 경영계열 OSUKI SHOYA입니다. 설마 제가 Distinction Award를 수상하고, 심지어 3과목이나 받을 것이라 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정말 영광이고 기쁩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제가 경영학을 전공한 이유는 컨설턴트나 회계, 혹은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2학년 진급 후에는 경영학과 소속이 되어 ‘회계원리’, ‘경영과학’ 등 전공 필수 과목을 이수할 계획입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든 수업이 유익했기 때문에 고르기 참 어렵습니다만 ‘서양문명의역사’가 가장 유익했습니다. 지금까지 유럽의 사상가들에 대해서 깊게 생각하는 시간을 갖지 못했는데, 이 수업을 통해 서양의 문명 발달이 철학 및 사상에 깊은 연결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점에 흥미가 생겨 더욱 폭넓고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한국과 저의 모국인 일본 양국에서 마케팅, 컨설턴트 등 경영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제가 아직 1학년이라 전공 수업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교양 수업은 “지구환경과기후의이해”입니다. 현재 비대면 수업으로 학우들과 접할 기회가 별로 없겠지만 이 수업은 다양한 팀 프로젝트가 있어서 학우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저는 ‘온’ ‘오프’가 중요한 사람이기 때문에, 집중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온’ 할 수 있도록 하려고 노력합니다. 학기 동안 매일 일찍 일어나 샤워 후 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제 노하우입니다. 생각보다 별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만, 아침에 일어나 목욕 후 커피를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는 기분이 들고, 집중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 같습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서양문명의역사’ 수업에서 ‘내가 살고 싶은 세상’에 대해 글을 썼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평소 자신이 갖고 있는 현재 세상에 대한 불만이나 겪은 어려움에 대해 표현할 수 있었던 적이 없었는데, 이 수업에서 그 기회를 갖게 되어서 아주 열정적으로 글을 쓴 것이 지금도 기억에 남습니다.”

다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