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2학기 GLC Distinction Awards 개최

작성일 : 2023년 03월 27일

[사진1. 2022학년도 2학기 GLC Distinction Awards 기념 사진]

GLC는 학생들에게 학업 동기를 부여하고 뛰어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의 성취를 장려하고자 GLC Distinction Award를 제정하였으며, 2020학년도 2학기에 처음 시행된 GLC Distinction Award는 학기말 교과목 담당교수의 추천을 받아 GLC 교과목별로 가장 월등한 성과를 거둔 학생을 선발한다.

GLC 교과목 담당 교수의 학생 추천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수업에서 탁월한 성적을 받은 학생

2.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른 학생에게 모범을 보인 학생

3. 팀프로젝트 수행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였거나 동료의 화합에 공헌한 학생

4. 글로벌인재대학의 가치에 부합하는 학생

**해당 사항이 없는 경우 추천하지 않음

2022학년도 2학기 GLC Distinction Award 수상의 영예를 안은 학생들을 아래와 같으며 총 106개의 교과목에서 86명의 학생이 선정되어 모든 수상자들에게는 GLC학장 명의의 영문 상장이 수여된다. HWANG SUYEON 학생과 KIM HYUN TAE 학생은 총 3개 과목에서 선정되었으며, 2023년 3월 23일 개최된 GLC Distinction Awards에는 수상 학생 34명이 참석하였다.

[표: 수상자 전체명단(총 106개 교과목, 86명 학생)]

성명
과목명(국문)
과목명(영문)
YEUN KWANGHEUM 가치창조스토리텔링 STORYTELLING EFFECT CREATING VALUE
WON, CHUL JU 문화콘텐츠비평 ANALYSIS OF CULTURAL CONTENT
KONG MYUNG JIN 국제마케팅사례분석 INTERNATIONAL MARKETING AND THE CASE ANALYSIS
JUN HAN NA 시장과효율성 MARKET AND EFFICIENCY
OHM JIN JOO 소비자행동분석론 CONSUMER BEHAVIOR ANALYSIS
PARK SEJIHAE 한국어화용론 KOREAN PRAGMATICS
KIM GIHWAN 국제상사분쟁해결론 INTERNATIONAL COMMERCIAL ARBITRATION AND DISPUTE SETTLEMENT
LE, MINH HUYEN 소셜네트워크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
LE, MINH HUYEN 프로그래밍을통한논리적사고 LOGICAL THINKING WITH COMPUTER PROGRAMMING
KIM JUYOUNG 정보SW공학 INFORMATION SOFTWARE ENGINEERING
ELISA CARRASCO NILO 영상실습 INTRODUCTION TO MEDIA PRACTICE
HONG HEEJIN 세계화와글로벌이슈 GLOBALIZATION AND THE ISSUES
SHIN WON IL 액티브촬영워크숍 ACTIVE SHOOTING WORKSHOP
CHEON HAJEONG 바이오생활생물2 BIOLOGY 2 FOR BIO-LIVING ENGINEERING
CHEON HAJEONG 식품화학개론 INTRODUCTION TO FOOD CHEMISTRY
SHIN JOHN 머신러닝과재무관리 MACHINE LEARNING IN FINANCE
YOUM JIYUN 남북한관계와국제정치 INTER-KOREAN RELATIONS AND INTERNATIONAL POLITICS
LEE SOO MIN 기기분석학 INSTRUMENTAL ANALYSIS
PARK JI HYUN 한국영화속의아시아 ASIA IN KOREAN CINEMA
MUN JIWON 글로벌경영관리개론 INTRODUCTION OF GLOBAL BUSINESS MANAGEMENT
MUN JIWON 마케팅관리론 MARKETING AND MANAGEMENT
JUNG MIN SEO 전략경영입문 INTRODUCTION TO STRATEGIC MANAGEMENT
JUNG MIN SEO 국제자본시장의이해 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CAPITAL MARKETS
MOON SEOKHYUN 정보프로그래밍1 INFORMATION PROGRAMMING I
IIDA, AKIHISA 노코드와온라인콘텐츠제작 NO CODE & ONLINE CONTENTS
KIM JIMIN 투자분석 INVESTMENT ANALYSIS
KIM HANEUL 애니메이션상상력 ANIMATION & IMAGINATION
KIM HANEUL 문화기술프로그래밍기초 CULTURE TECH PROGRAMMING
CHAN,LAU WING 한국대중문화의이해 NORMAL NORMS OF KOREAN LANGUAGE
MUN BO KYUNG 바이오생활화학2 CHEMISTRY 2 FOR BIO-LIVING ENGINEERING
MUN BO KYUNG 응용생화학 APPLIED BIOCHEMISTRY
MUN BO KYUNG 바이오생활기초실험 EXPERIMENT IN BIO-LIVING ENGINEERING
OH HYE RIN 비주얼아이덴티티 VISUAL IDENTITY
LEE JUN 마케팅조사분석론 MARKETING RESEARCH AND ANALYSIS
LEE JUN 한국어교육정책 POLITICS OF KOREAN LANGUAGE TEACHING
ICHIKAWA, MARINA 한국어번역론 KOREAN LANGUAGE TRANSLATION
KOIKE, YURIA 비디오리터러시 VIDEO LITERACY
KIM CHO RONG 재무관리의이해 UNDERSTANDING OF FINANCIAL MANAGEMENT
CUI, ZHAOLIN 영화음악과한국문화 CINEMA MUSIC AND KOREAN CULTURE
CHEN, XINYI AI비주얼프로덕션 TANGIBLE MEDIA
CHEN, XINYI TV프로그램프로듀싱의이해 UNDERSTANDING OF TV PROGRAM PRODUCING
LEE SEUNG YEOL 바이오생활전공실험1 EXPERIMENT IN ADVANCED BIO-LIVING ENGINEERING 1
LEE,SEOYEONG 미디어콘텐츠표현기술 DIGITAL PROGRAMING FOR MEDIA CONTENT
OHIRA, MINAMI 온라인콘텐츠투어 ONLINE CONTENTS TOUR
KIM HYEJUN 응용자료구조 APPLIED DATA STRUCTURE
KIM HYEJUN 데이터베이스개론 INTRODUCTION TO DATABASE MANAGEMENT SYSTEMS
RYU DAYEON 바이오화장품학개론 INTRODUCTION TO BIOCOSMETICS
SAITO, TSURUKA 한국어어문규범 NORMAL NORMS OF KOREAN LANGUAGE
MIYATSUJI, YUKINA 경영과회계 MANAGEMENT AND ACCOUNTING
CHERYL SNG XUE YI 국제통상의통계적분석 STATISTICS FOR INTERNATIONAL COMMERCE
JUNG HAN BIT 역사와스토리텔링 HISTORY, CULTURE AND STORYTELLING
YU, XIULI 물가와고용 INFLATION AND EMPLOYMENT
KIM GAYEONG 대조언어학 CONTRASTIVE LINGUISTICS
KIM GAYEONG 한국어이해교육 TEACHING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LISTENING AND READING
CHOI KO EUN 글로벌시대의공공외교 GLOBALIZATION AND PUBLIC DIPLOMACY
CHANG MYONGKYONG 바이오생활창의설계2 CREATIVE DESIGN IN BIO-LIVING ENGINEERING 2
WENJIA HE 투자분석 INVESTMENT ANALYSIS
KIM HEESEO 이야기와문화연구 NARRATIVE IN CULTURAL STUDIES
CUI YUANXIQING 기독교와세계문화 CHRISTIANITY AND WORLD CULTURE
SARI MAGARA 한국어교육개론 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LANGUAGE
ROH JEONGWON 정보컴퓨팅기술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AND COMPUTING TECHNOLOGY
KIM JINJU 논증과토론 ARGUMENTATION AND DISCUSSION
IM YEIJIN 사회정의론 THEORY OF SOCIAL JUSTICE
LIM DIANA LUCY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PARK HYUN JOO 현대사회와친밀한관계 INTIMATE RELATIONSHIPS IN CONTEMPORARY SOCIETY
HAN KATIE JEESOO 미술의이해와감상 UNDERSTANDING OF FINE ART
HAN KATIE JEESOO 물리학과일상생활 PHYSICS AND EVERYDAY LIFE
HAN KATIE JEESOO 4차산업혁명과푸드테크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FOODTECH
KIM JONG WOO 글로벌기업과현대사회 GLOBAL COMPANIES IN THE MODERN SOCIETY
SON YUN KYUNG 비판적사고와행동 CRITICAL THINKING AND BEHAVIOR
LEE JUNGHYUN 정보공학과현대사회 INFORMATION ENGINEERING AND CONTEMPORARY SOCIETY
LEE JUNGHYUN GLC화학 GLC CHEMISTRY
KWAK YU 숫자와생활 UNDERSTANDING OF NUMBERS IN DAILY LIFE
HA VAN TRUONG 학술담화의이해 UNDERSTANDING ACADEMIC DISCOURSE
LEE HYO MIN 학술글쓰기와프레젠테이션 ACADEMIC WRITING AND PRESENTATION
KIM SUZIE 콘텐츠라이팅스킬 CONTENT WRITING SKILL
LEE YESEONG 데이팅과결혼 DATING AND MARRIAGE
JIN HAERIM 국제통상입문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COMMERCE
KIM SOYOUNG 성서와기독교 BIBLE AND CHRISTIANITY
ZHUOQUN ZHANG 초급한국어회화 BEGINNING KOREAN CONVERSATION
BATBAYAR DULGUUN 현대기업경영과컴퓨팅 MODERN BUSINESS MANAGEMENT AND COMPUTING
CHOI YUNAH 비주얼리터러시 VISUAL LITERACY
YUEHAN ZHOU 글로벌시장과소비자 GLOBAL MARKETS AND CONSUMERS
GELILA SAMUEL GUTEMA 역사와영화 HISTORY AND CINEMA
SENA UEZER GLC한국어고급글쓰기 GLC ADVANCED KOREAN WRITING
DACHUAN LI K푸드의세일즈마케팅 SALES MARKETING OF K-FOOD
SAWANO HIRATA 성평등과젠더감수성 GENDER EQUALITY AND SENSITIVITY
SAWANO HIRATA 문화인류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CULTURAL ANTHROPOLOGY
LA THANH HA 초급한국어이해 BEGINNING KOREAN COMPREHENSION
PUREVTSOGT KHUSLEN GLC수학 GLC MATHEMATICS
HENGMIN ZHAO 논리적사고와글쓰기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SHENNA JIANG 학술텍스트의이해 UNDERSTANDING ACADEMIC TEXT
LIU SITONG 물질과문명 MATERIAL AND CIVILIZATION
LIAN QUAN 세계문학과글로컬이슈 WORLD LITERATURE AND GLOCAL ISSUE
LIAN QUAN 대중음악의이해와감상 UNDERSTANDING OF POPULAR MUSIC
PHAM NGUYEN NGUYEN ANH 천문학의세계 INTRODUCTORY ASTRONOMY FOR NON-SCIENCE MAJOR
LARA SVENSSON CALZADA 학술텍스트의이해 UNDERSTANDING ACADEMIC TEXT
LARA SVENSSON CALZADA 논리적사고와글쓰기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LARA SVENSSON CALZADA 기독교와현대사회 MODERN WORLD AND CHRISTIANITY
YIFU MENG 학술담화의이해 UNDERSTANDING ACADEMIC DISCOURSE
YIFU MENG 학술텍스트의이해 UNDERSTANDING ACADEMIC TEXT
ANITA FELICIA TANGKUNEI 논증과토론 ARGUMENTATION AND DISCUSSION
ANITA FELICIA TANGKUNEI 논리적사고와글쓰기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GAHIANA GOMEZ GUERRERO 식품과학의이해 UNDERSTANDING FOOD AND FOOD SCIENCE
LIU HSING SHENG GLC선형대수 GLC LINEAR ALGEBRA
ULZIISAIKHAN GANKHUYAG 논증과토론 ARGUMENTATION AND DISCUSSION

 

유다연(바이오생활공학전공 21)

1. 간단한 자기소개와 수상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바이오생활공학전공 21학번에 재학 중인 유다연입니다. 이번 학기에 열심히 강의를 듣고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Distinction Awards를 받게 된 것 같아 보람차고 뿌듯합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수학과 과학 과목을 좋아하는 이과생이었기 때문에 바이오생활공학전공을 자연스레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생물 현상을 탐구하고 생명과 융합된 학문을 배울 때 흥미를 느꼈기에 인간의 건강 증진을 위한 연구를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역시 그때와 마찬가지로 연구실 인턴을 하면서 제가 연구하고 싶은 세부적인 바이오 분야가 어디인지 찾아가는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제가 원하는 연구 분야를 찾게 된다면 관련 연구실 인턴을 지원하고 대학원으로 진학해 공부를 이어갈 생각입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유익했던 수업은 김성보 교수님의 ‘응용생화학’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생명현상에 대해 자세히 배우는 교과목이었기 때문에 내용이 방대해 조금 부담이 되었지만 그만큼 배우는 게 많고 실용적인 수업이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제가 관심 있는 인간의 신진대사와 질병의 원인 및 현상들이 하나의 메커니즘으로 연결되는 점이 가장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연구실 인턴 과정에 잘 적응하고 익숙해지면서 대학원 선배님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또한, 아직 인턴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실험과 과제가 제한적인데 논문을 해석하는 능력치를 높이고 실험 수행능력을 키워서 스스로 원하는 연구를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을 만큼 성장하고 싶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추천하고 싶은 전공은 당연하게도 제가 소속된 바이오생활공학전공입니다. 바이오 분야가 의약 및 식품, 의료기술 및 기기, 헬스케어, 화장품 등등 파생되는 분야가 넓은 융합 학문이기 때문에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저희 전공에서는 여러 연구실 인턴십을 지원할 기회도 제공해 주시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다면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교양 수업으로는 ‘GLC 생물/화학’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과생이 아니더라도 쉽게 기본적인 과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교수님께서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사실 저는 공부 노하우는 없고 최선을 다하면 결과도 따라온다고 생각해서 상황에 맞게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외우는 과목은 자주 보고 눈에 익히는 습관을 들이거나, 과제는 제출일보다 미리 준비한다거나, 또는 팀플 활동과 발표를 한다면 조원들과 깊이 소통하고 연습을 하는 노력들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지난 학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정형일 교수님의 나노바이오공학 연구실에서 인턴십을 하고 실습 발표회에서 입상을 한 것입니다. 처음으로 연구실 인턴으로서 200시간 동안 대학원 생활을 직접 경험하면서 어렵기도 했지만 실험적인 면에서 많이 배우고 따듯했던 대학원 선배님들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열심히 노력한 만큼 연구 발표회에서도 뿌듯한 결과를 얻게 되어 감사했던 기억인 것 같습니다.

 

김주영(응용정보공학전공 19)

1. 간단한 자기소개와 수상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글로벌인재대학 응용정보공학전공 19학번 김주영입니다. 저는 학업과 창업을 병행하며 학교생활을 하고 있고, IT 앱 개발 분야의 스타트업에서 근무 중에 있습니다. 이제 졸업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이렇게 의미 깊은 GLC Distinction Award를 수상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앞으로도 제 분야에서 글로벌인재대학을 빛낼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제가 응용정보공학전공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가치를 창출함에 있어 가장 효율적인 학문이라 판단해서입니다. 응용정보공학은 미시적으로는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OS 등 Computing Science에 대한 기초 학문을 배우며, 거시적으로는 Artificial Intelligence 기반 시각 정보 분석, 자연어 처리 (GPT, BERT 등), 모바일 프로그래밍 등을 배우게 됩니다. 이때 실생활에서 사용하게 되는 대부분의 IT Platform 기술들의 기본 원리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예를 들면 과거 공인인증서에 사용되는 PEM Hash Key 기술에 대해 이진법에 기반한 암호화 체계라는 이론을 배워 실제 linux OS에서 구현해 본다거나, Software에 대한 이론적인 개발 방법론을 유수 대기업(네이버, SNOW, 신한은행 등)에서 초빙되어 오신 교수님께 직접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저는 ‘마이무브’ 친환경 리워드 커머스 플랫폼에서 대표를, ‘연픽’ 대학생 미팅/소개팅 플랫폼에서 COO(ceo가 아니고 coo가 맞다면 무엇의 약자인지 학생에게 물어봐 주십시오)를 맡고 있습니다. 추후 핀테크 혹은 가치창출을 기반하여 개인의 삶에 임팩트를 주는 사업을 해보는 것이 제 최종 목표입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셜네트워크분석’ 강의가 인상 깊었습니다. Artificial Intelligence에서도 특히 Social Network (Node/Edge 기반의 알고리즘)의 딥러닝의 활용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셨습니다. 구글의 페이지 알고리즘, Wiki 백과의 linked 알고리즘 및 유명한 딥러닝 알고리즘 논문을 리딩하고 교수님과 팀원이 공동으로 함께 분석하고 토론할 수 있어 유익했던 수업이었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실 1, 2학년 때는 막연히 좋은 성적을 얻는 것과 대기업에 입사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이제는 인류의 진화에 없어서는 안 되는 도구를 제공하는 애플과 같은 기업, 시대 혁신을 만들 수 있는 기업의 창업가가 되는 것이 목표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주저하지 않고 고민 없이 도전해 보았고, 위대했던 많은 사람들의 업적이 작은 시작에서 비롯되었음을 알게 되어 저 또한 큰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대학 졸업 전까지 애플과 같은 기업을 만드는 것은 어렵겠지만, 적어도 32세 이전 Series B 유치 기업의 C-level 혹은 Series C 이상의 스타트업 CEO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대학 졸업 전까지 1억을 모아보는 것이 목표였고, 못 이룰 것 같다고 확신했었습니다. 하지만 졸업을 1년 앞둔 현재 저도 모르는 사이에 목표를 거의 이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목표도 멀게만 보이지만 소신과 신념을 통해 이뤄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물론 로스쿨이나 대학원을 준비하는 학우님께는 학점이 중요하기에 교양 수업을 잘 선택하시라 말씀드리고 싶지만, 만약 본인의 목표가 뚜렷하거나, 뚜렷하지 않으신 분들은 오히려 다양한 전공 수업과 여러 교양 수업도 많이 수강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에 관심이 있고, 스포츠 창업을 하고 싶다면 체육교육과 수업을 들어보시고, 컴퓨터에 관심이 많다면 인공지능학과 강의를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학점이 걱정되어 많이들 도전하지 못하시는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저는 학점보다도 경험에 초점을 맞춰 살아왔습니다. 테슬라 일론 머스크의 강의가 악명 높고 B-를 준다고 해서 해당 강의를 안 들을 사람이 있을까요? 자신이 배우고 싶은 강의라면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전공이 물론 어려울 수 있지만,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저는 인공지능과 로봇 강의를 수강했었고 좋은 학점과 배움을 얻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응용정보공학을 전공하실 후배님들께서는 GLC 수학을 배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공지능 수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저도 강의를 듣다 보면 노트 필기를 깜빡하거나, 노트북을 켜고 웹서핑을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학점을 잘 받기 위해서 혹은 교수님의 강의를 온전히 흡수하고 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업에 집중하고 교수님 말씀을 복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아요. 노하우는 아니지만 강의 열심히 듣고, 복습만 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창업을 병행하며 수업을 듣기 쉽지 않았던 것 같아요. 수업 중간에 IR 발표에 참석해야 할 일이 있었고, 실리콘밸리 출장을 위한 기업 발표회도 참석해야 했기에 대학에서 배우는 수업들이 사회에 불필요하진 않을까 의문을 가지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사업을 하며 대학에서 배우는 기초학문과 대학에서 경험할 수 있는 학회, 동아리 등의 경험이 결국 추후 일하게 될 큰 규모의 조직에서의 빠른 성장의 초석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다고 느껴진다면 오히려 그 부분이 본질이고 핵심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강의에서 할 수 있는 많은 활동과 학업을 스스로 탐구해 보시고, 팀플의 조원들과 창업 기획서를 작성해 공모전을 도전해 본다거나, 교수님께 여러 조언을 구해 논문을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김기환(국제통상전공 19)

1. 간단한 자기소개와 수상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제통상전공 19학번 김기환입니다. GLC Distinction Award를 수상하게 되어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교수님들의 열정적인 지도와 가르침이 있었기에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2. 현재 전공 선택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국가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 특히 국제정치 분야에 관심이 많아 국제통상을 전공으로 선택했습니다. 전공 교과목을 수강하며 급변하고 있는 국제정세에 대한 안목을 기를 수 있어서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 현재 전공 이수 학점을 다 채운 상태지만, 국제정치 혹은 국제경제와 관련된 교과목이 개설된다면 추가적으로 수강할 예정입니다.

3. 가장 유익했던 수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학년 때 수강했던 허재영 교수님의 “외교정책입문”이 기억에 남습니다. “외교정책입문”을 통해 국제정치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쌓아 국제정치와 관련된 교과목을 훨씬 수월하게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외교정책과 관련된 지식은 이후 국가들의 행위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4.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연세대학교의 학생이라는 신분을 활용하여 최대한 다양한 교과목을 수강해 보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명문사학인 만큼, 연세대학교에는 뛰어난 교수진과 학우들이 있습니다. 각 분야의 권위자이신 교수님들의 통찰력을 배우고 학우들과 함께 토의하며 저의 그릇을 넓혀나가고 싶습니다.

5.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공, 교양 수업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국제통상 전공 수업 중 허재영 교수님의 “남북한관계와국제정치”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정치/사회/경제 분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북한입니다. 그렇기에 북한에 대해 배우는 만큼 국내의 여러 상황에 대한 이해를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미-중 패권 경쟁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동북아시아의 정세와 대북 정책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기에 학우분들께 꼭 수강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교양 수업 중에는 장동진 교수님의 “사회정의론”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1학년 학우분들께는 다소 어렵고 공부량이 많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교수님께서 가르쳐주시는 정치철학을 소규모 강의로 맛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6. 공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열심히 질문하는 것이 제 공부법인 것 같습니다. 강의 시간에 교수님께서 “질문 있는 학생 있나요?”라고 하시면 대체로 정적이 흐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최고의 학자들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는 흔하지 않은 기회를 학우분들께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 지난 학기 수업을 들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GLC 국제통상 토론대회에 참가했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토론 준비를 위해 밤을 새워가며 자료를 조사하고 주제의 한 단어 한 단어에 대해 꼼꼼히 검토해야 했기에 몸은 힘들었지만 마음만은 정말 즐거웠습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우분들과 토론을 하며 시야를 넓힐 수 있었기에 많은 것을 배우기도 했습니다. 특히 1학년 때부터 함께 수학하던 동기들과 팀을 이루어 참가했기에 더 즐거웠던 기억으로 남은 것 같습니다.

다른 게시물